블로그 변신 프로젝트 (3) ; 네이버, 구글에 검색이 잘 되도록 적용





블로그 변신 프로젝트 (3) : 네이버, 구글에 검색이 잘 되도록 적용


이제 2차 도메인 적용 및 스킨 변경을 마친 이 후 블로그 변신 프로젝트의 마지막 과정으로 네이버, 구글에 검색이 잘 되도록 신청하는 과정이 남았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먼저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이용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사이트로 접속하여, 본인의 사이트 추가합니다. (소유자인지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그 외 RSS 제출은 주소 뒤에다가 /rss 붙이면 됩니다. (예 : http://sondoctor.co.kr/rss) 그리고 사이트맵을 만들어주는 여러 사이트 들이 있는데, 그 중 한 가지의 사이트맵 제작 페이지 이용 (https://www.xml-sitemaps.com/) 합니다. 한 10분 정도 소요되며, 포스팅이 많을 수록 시간은 더 걸립니다. 이 후 사이트 맵 만드는 것이 완료되면 파일을 다운받아 비공개 글로 파일 첨부, 그 파일의 경로를 복사하여 붙여넣으면 됩니다. (이 방법은 구글, Bing 등에도 동일하게 사용되니 이 주소는 가지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네이버에서 봇이 블로그를 뒤지면서 웹페이지를 수집합니다. 이렇게 점검하고 수집하는데 시간이 수일 정도는 소요되는 것 같습니다. 수동으로 웹페이지 수집 요청을 할 수 있는데, 숫자로 된 페이지를 일일이 요청해야 하며, 네이버 같은 경우 하루 50개 제한이 있습니다. (200개 포스트가 있다면 4일은 걸리겠네요.)





기존 주소는 검색 제외를 요청하였던 타블로거 분도 있었는데, 수동으로 일일이 입력하는 것이 귀찮기도 했고, 이러한 과정이 비교적 빈번하게 일어날텐데, 네이버 측에서 검색 봇이 이러한 상황을 알아서 인지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구글검색 등록하기



구글 검색 등록 페이지에 접속하여 (https://www.google.co.kr/intl/ko/add_url.html) 본인의 사이트를 추가하고, Search Console 에 등록합니다. 그리고 사이트맵 입력 (네이버와 거의 동일)도 완료하면 됩니다. Fetch As google 이라고 수동으로 등록하는 페이지도 있는데, 네이버 처럼 50개 제한이 걸려있지는 않았지만, 10개 정도 입력하면 "너가 사람이냐? 로봇이냐?" 를 테스트하는 시덥지 않은 테스트를 합니다. (버스가 포함된 타일을 모두 클릭하세요 같은.) 너무 귀찮습니다. 나중에는 대충 클릭하여 자꾸 틀리게 되니 테스트 문제를 더 어렵게 내는 것 같습니다. 로봇은 아니지만 사람이라는 것을 입증하는데 실패하게되어 중도에 포기했습니다. 한가할때 다시 해봐야겠습니다.






Bing 웹마스터 도구 등록하기


거의 같은 방식으로 등록하면 됩니다. (http://www.bing.com/toolbox/webmaster/) 등록하면 금방 검색이 되는 것 같습니다.




Zum 검색 등록


Zum 도 마찬가지로 등록하면 되는데, 답변 메일을 준다고 합니다. (http://help.zum.com/submit/register)





이러한 과정을 거치고, 아직 다 수집이 안되었을텐데, 네이버에 검색이 되기 시작합니다. (그 전 티스토리 주소였을때는 검색이 거의 되지 않았습니다.) 이것만으로도 비약적인 발전이라고 생각됩니다. 이제 구글 애드센스를 통해 한 달 치킨 1~2마리 정도는 먹을 수 있을까요? 기대가 됩니다.



끝.
2018. 10. 3 - SJH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