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 비만


[ME] 비만

- 비만학회 진료지침 2018 요약본에 근거하여 -





비만의 원인

비만은 원인에 따라 일차성 비만과 이차성 비만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일차성 비만은 에너지 섭취량과 에너지 소비량의 불균형으로 체중과 체지방이 증가된 상태이다. 어떤 한 가지 원인만으로 설명이 어렵다. 이차성 비만은 유전질환, 선천성 질환, 신경내분비계 질환, 정신 질환, 약물 등으로 유발될 수 있다.




비만의 동반질환

비만은 제2형 당뇨병, 고혈압, 이상지질혈증, 관상동맥질환 및 대사증후군 발생위험을 높이고, 그 외 뇌경색, 비알코올지방간질환 및 통풍과 같은 질환의 발생위험 또한 높인다. 유방암, 대장암, 간암, 담도암, 췌장암, 신장암, 자궁내막암, 전립선암 등의 암 발생위험을 높인다. 또한 총사망률, 암사망률, 심혈관질환 사망률을 높인다.




비만의 진단

체질량지수 25 kg/m2 이상으로 한다.
1단계 비만 : 25~29.9 kg/m2
2단계 비만 : 30~34.9 kg/m2
3단계 비만 : 35 kg/m2 이상 (고도비만, Morbid obesity)

허리둘레로 측정한 복부 비만의 기준은 성인남자에서 90 cm 이상, 여자에서는 85 cm 이상으로 한다.



* 같은 BMI 라고 할지라도, 복부 비만이 동반된 경우 동반질환의 위험도가 높아진다.




비만 치료 전 평가와 체중 감량 목표 설정

치료전 체중의 5~10% 를 6개월 내에 감량하는 것이 체중감량의 1차 목표이다. 하지만 목표에 도달하지 않았다고 할지라도, 3~5% 정도만 감량해도 심혈관질환의 위험인자를 개선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식사치료

체중을 감량하려면 에너지 섭취를 줄여야 하고, 에너지 제한 정도는 개인의 특성 및 의학적 상태에 따라 개별화 할 것이 권고된다.

[해리슨 내과학]
  - 매일 평소 열량보다 500~750 kcal 적게 먹도록 시작
  - 여성의 경우 1200 ~ 1500 kcal/day, 남성의 경우 1500~1800 kcal/day 로 하면 주당 0.45~0.9 kg 감량 가능

음주를 과다하게 하면 에너지 섭취가 증가되고, 대사 이상이 생길 위험이 증가하므로, 음주 횟수 및 음주량을 제한할 것을 고려한다.




운동치료

유산소 운동은 중강도로 하루에 30~60분 또는 20~30분씩 2회에 나누어 실시하고, 주당 5회 이상 실시하도록 고려한다.

* 식사치료보다는 체중감량에는 효과적이지 않지만, 식사치료로 감량한 체중을 유지하는데 의미가 있다.

[해리슨 내과학]
일반적으로 주당 150분 이상의 중강도, 75분 이상의 고강도 운동
체중감량 및 유지를 위해서는 주당 300분 이상의 중강도 운동이 필요함.

근력운동은 8~12회 반복할 수 있는 중량으로 8~10 종목을 1~2세트 실시하고 주당 2회 실시하도록 고려한다.

감량된 체중을 유지할 때는 중강도의 신체활동을 주당 200~300분 정도 할 것을 고려한다.





약물치료

체질량지수 25kg/m2 이상인 환자에서 비약물치료로 체중감량에 실패한 경우에 약물처방을 고려한다. (약물 치료시 비만의 기본치료 - 식사, 운동 치료 및 행동치료 - 와 병행)

장기간 체중관리를 위해서는 대규모 임상연구결과에 기초하여 사용승인을 받은 약제를 사용한다.

3개월 내 5% 이상 체중감량이 없다면 약제를 변경하거나 중단할 것을 권고한다.

심혈관질환의 과거력이 있거나 조절되지 않는 고혈압이 있는 환자에게 교감신경 작용제를 처방하지 않는다.




수술치료

체질량지수 35 kg/m2 이상이거나, 30kg/m2 이상이면서 비만의 동반질환을 가지고 있는 환자에서 비수술치료로 체중감량에 실패한 경우에 수술적 치료를 고려한다.




...


미국 FDA 에 승인을 받은 장기간 사용해도 괜찮은 비만 치료제 (5가지)

말초조직 작용약물
(1) 제니칼 (Orlistat) : 췌장의 lipase 억제제

중추신경계 작용약물
(2) 삭센다 (Liraglutide 3mg) : GLP-1 수용체 작용제
(3) 벨빅 (Lorcaserin) : Selective 5-HT2c 작용제 (2a, 2b 는 환각, 심혈관계 부작용으로 퇴출)
(4) 콘트라브 (Naltrexone SR/Bupropion SR) : 중독치료제/항우울제 복합제
(5) 큐시미아 (Phentermin/Topiramate) : 아드레날린성 식욕억제제/항경련제 복합제 














  - Gastric emptying 을 delay 하므로 오심, 구토, 변비 가능.
  - 갑상선 수질암이 동물 시험에서 있었다.




















약제간 체중감소 효과와 부작용 비교



큐시미어 - 삭센다 - 콘트라보 순으로 효과가 좋으며, 부작용은 비슷하다.





약제의 선택

* 당뇨, 이상지질혈증 등 대사증후군이 있는 경우 제니칼, 벨빅, 삭센다 3가지 사용 가능
* 제니칼 : 부작용이 적으며, 변비 환자에게 사용 가능, 지방변, 대변실금 부작용
* 삭센다 : 혈당강하효과, 정신과 약물과도 같이 사용 가능.
* 콘트라보 : Oxycodone 등 Narcotics 사용하는 사람에게서 효과를 줄일 수 있음.
* 큐시미아 : 가장 강하고, 부작용도 가장 많다. 혈압 증가, 안압 증가, 녹내장 환자에서 사용 금지, 편두통약으로도 사용하는 제제.(우리나라 아직 출시안됨.)

* 비교적 안전한 약제인 제니칼, 삭센다 부터 먼저 사용.
* 단일제제인 제니칼, 삭센다, 벨빅 먼저 사용, 이 후 복합제제 사용






약물 중단 원칙





끝.
2018. 11. 9 - SJH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