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G] 위산 관련 질환과 헬리코박터 감염

위산 관련 질환과 헬리코박터 감염





Helicobacter pylori

1983년 발견되었으며, 전 세계에 널리 분포되어 있고, 인간에게 있어 가장 흔한 만성 감염 중 하나이다. 대부분 5세 이전에 감염되며, 성인에서 저절로 생기거나 없어지지 않는다. 전파는 확실하지 않다. 대체로 fecal-to-oral 또는 oral-to-oral 경로로 전파된다고 알려져 있다. 임상양상은 위염, 위궤양, 십이지장 궤양, MALT 림프종 및 위암 등으로 나타난다.




H. pylori 는 서양에서 감소하는 추세이며 이와 더불어 ulcer, gastric cancer 도 함께 감소하고 있으나, Reflux 와 Barrett's esophagitis 및 Esophageal adenoca. 는 증가하는 추세다. 한국도 감소하는 추세이나, Ulcer 는 증가하는데, 고령인구의 증가 및 NSAIDs 사용 증가로 인한 것으로 보인다.




H. pylori eradication 가이드라인


* EGCa 를 내시경 시술 하면 위가 남아있는데, 절제한 부위에서 metaplasia 우려가 있기 때문에 제균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 Bacterial factor 와 Host factor 에 따라서 여러 임상양상을 나타낸다.





* Bacterial factor

CagA, VacA gene 등 
--> 이 유전자를 가지고 있으면 peptic ulcer 나 gastric adenocarcinoma 의 risk 가 증가한다.

...



H. pylori 감염의 임상양상


5세 이전에 감염, 대부분 Gastric acidity 는 정상으로 유지되지만, Chronic 하게 감염기간이 길어지면서 다양한 임상 양상을 보임.


(1) Antral-predominant gastritis 
--> hyperacidity --> Duodenal ulcer

(2) Nonatrophic pangastritis 
--> MALToma pattern 으로 진행

(3) Corpus-predominant atrophic gastritis 
--> Body 에 parietal cell --> secretory function 이 감소하면서 Acidity 가 감소
--> 이 중에 일부는 Metaplasia, Dysplasia 를 거쳐 Gastric cancer 를 일으키게 됨.






H. pylori 와 관련하여 위내시경 언제 할 것인가?
--> 소화성 궤양 및 드물게 악성 질환을 감별해야한다.
  - 50세 이상 고령
  - 경고증상이 있을 때 (출혈-흑색변, 토혈, 혈변, 빈혈, 체중감소)
  - 고위험군 (위암의 가족력, 약물 복용력)




Peptic ulcer (소화성 궤양)

H. pylori 와 연관성이 높으며, 재발을 잘 하기 때문에 Chronic nature 이다.
위 궤양은 65~95%, 십이지장 궤양은 73~98% 에서 발견되며,
제균 후에는 위 궤양은 59 --> 4% 로 감소, 십이지장 궤양은 67% --> 6% 로 감소한다. 재감염이 발생하는 경우에 40% 정도는 궤양도 재발한다. (즉 재감염이 없으면 재발도 드물다.)

십이지장 궤양의 경우 95% 이상이 위산이 먼저 닿는 1st portion 에 생긴다. 악성 궤양일 확률은 굉장히 떨어지므로 조직검사는 시행하지 않는다. 하지만 위 궤양의 경우 악성 가능성이 있어 발견되면 반드시 조직검사를 시행해야 한다. Gastric body 에서 acid 가 분비되므로, Lower body 에 흔하게 발생한다.




궤양의 risk factors

Most common risk factors
  - H. pylori
  - NSAIDs
그 외 COPD, CKD, 흡연자, 이전 흡연자, 고령, 1년에 3회 이상 병원 진료, 관상동맥질환, 이전 음주자, 비만, 당뇨




H. pylori 의 진단


* 요소 호기검사의 경우 colony count 가 낮으면 false positive 가 많이 나오므로, 제균치료 후 1달 이 후에 검사한다.

* Serology test 의 경우 제균치료 후 3개월 이 후에나 seroconversion 이 일어나므로 제균 치료 후 검사로는 적합하지 않다.


...



* 제균치료 약제




* Anti-ulcer drugs
--> PPI, Mucosal protectors, H2-blockers
--> 위 궤양은 8주, 십이지장 궤양은 4주 정도 약물치료




Forrest Classification of Upper GI bleeding





AMI 환자에서의 ulcer bleeding

Bleeding 이 멎으면 가능한 빨리 anti plalet agent 를 시작한다.
CLOPD 와 PPI 가 상호작용 (간의 Cyt P450) 에 대한 우려가 있었으나, 실제로는 CV event 에서 차이는 없었다. 그래도 투여 시간을 다르게 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한다.





NSAIDs 의 부작용




NSAIDs 의 GI complication risk 및 CV risk

* 이전 Ulcer 의 과거력 있는 사람, 여러 약제를 같이 쓰는 사람에게서 GI complication 의 빈도가 높다.
* CV risk 는 이전에 MI 나 Stroke, Angina 가 있었던 사람은 고위험군이다.





GI risk 와 CV risk

* Recommendations for Prevention of NSAID-related ulcer complications

  - CV risk 가 상대적으로 낮은 NSAIDs 인 naproxen
  - Misoprostol 은 GI 증상이 있어 실제로는 잘 사용 안함.




* 관련 포스팅




끝.
2018-12-19 오후 7:16 - SJH


'01_의학 상식 > 016_소화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MG] 위종양  (2) 2018.12.23
[MG] 복수 및 간경변증의 합병증  (0) 2018.12.22
[MG] 위산 관련 질환과 헬리코박터 감염  (0) 2018.12.22
흡수 장애 (해리슨 18판 내용)  (2) 2018.12.04
SB tube 사용법  (0) 2018.11.25
Autoimmune hepatitis 메모  (0) 2018.11.18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