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용 혈액 투석기가 있다면 참 좋을 것 같습니다. (1)

휴대용 혈액 투석기가 있다면 참 좋을 것 같습니다.

 

만성신부전은 전세계적으로 중요한 건강문제이며, 점차 그 수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전세계에서 8~16% 정도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미국에서만 72만 5천명의 말기 신부전 환자가 있으며, 이 중 63% 의 환자가 혈액투석을 받고 있습니다. (7%는 복막투석이며, 30%는 신장이식을 받은 사람입니다.) 투석 기술이 매우 발전했음에도, 장기적인 생존율은 신장이식의 그것과 아직 차이가 나는 것이 현실입니다.

투석병원에서 투석하는 것은 환자의 경험과 환자의 생리적 측면에서 단점들이 있습니다. 피곤하고, 잠을 잘 못자며, 여행을 갈 수도 없고 매번 시간을 내서 투석실로 와야합니다. 참 불편합니다. 생리적 측면에서는 간헐적인 투석의 특성상 어쩔 수 없이 주기적인 volume overload, hypotension, myocardial stunning, arrythmias, premature cardiac death 를 초래합니다. 게다가 짧은 치료 시간이기 때문에 인 제거가 원할하지 않습니다. 투석 시간을 6~8시간으로 늘리면 hypovolemic shock 없이 효과적인 초여과가 가능하며, 인의 intercompartmental equilibration 이 유지됩니다. 고인산혈증이 최근 투석환자의 심혈관 event 와 생존율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중요해졌습니다. 또한 low dialysis dose 역시 malnutrition 과 관련이 있는데, Malnutrition 또한 투석환자의 morbidity 와 mortality 에 중요한 결정인자입니다.

통상적으로 주 2~3회, 4시간씩 하는 투석 방식에 비해, Home hemodialysis 는 환자로 하여금 오랜 시간, 더 자주 투석을 할 수 있게하여 임상적인 결과를 향상시킵니다. (혈압저하, LVH, 약물의 복용량 감소, 삶의 질 향상, 영양상태 개선 등.) 또한 환자 스스로 투석 스케줄을 개별화 할 수 있어 일을 하는데도 좋고, 식이와 수분 제한의 정도도 어느정도 완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환자들이 이러한 방식을 사용할 수 있지는 않습니다.

일반적인 장비는 보통 bulky 하고 복잡하며, 숙련된 직원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몇몇 환자들은 혈액이나 주사침을 다루기 꺼려할 수 있으며, 집에서의 공간이 부족할 수도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home hemodialysis 는 미국에서는 2% 의 환자만 선택하고 있습니다.

최근 ambulatory (wearable) hemodialysis 장비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이상적인 ambulatory hemodialysis 장비는 bulky 하지 않아야 하고, user-friendly 해야하며, 환자에 의해 정기적으로 가동되어야 합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