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5월 독서결산 - 총 11 권

 

 

 

< 오디오북 >

 

1. 셜록 홈즈 3권 - 셜록 홈즈의 모험

 

2. 강방천의 관점

  이 책을 읽고 강방천의 투자 마인드가 합리적인 부분이 있다고 생각되었습니다. 그래서 연금저축펀드 중 일부를 에셋플러스 글로벌리치투게더 펀드에 투자하였고, 매월 적립식으로 일부 금액을 투자해야겠다고 계획을 세웠습니다.

 

3. 프로페셔널 스튜던트

  전문적인 학생! 예전에는 취업이 안되고, 도피를 위해, 핑계거리를 대기위해 졸업을 미루고 계속 학생으로 남아있는 경우를 프로페셔널 스튜던트라고 칭했다 합니다. 은근히 부정적인 어감이 깔려있는 것이지요. 하지만 현대사회와 미래사회에는 한 가지만 잘 배워서 평생 직업으로 삼기 어려운 시기가 되었습니다.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빠르게 익혀 그때그때마다 써먹어야 하는 것이지요. 요새는 유명 대학교의 강의조차도 집에서 동영상 강의로 들을 수 있는 시대입니다. 미래에는 4년동안 학위를 위해 대학을 다니는 수요가 많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합니다. 대학은 살아남기 위해 수요가 많을 마이크로 칼리지 형태로 변화할 것으로 예측합니다.

 

4. 변두리 로켓 야타가라스

  이전 변두리로켓 고스트를 읽고 왜 끝이 허무할까? 의문이 들었다면, 야타가라스에서 마무리를 지을 수 있으니, 염려하지 마십시오. 자율주행 농기구라는 새로운 시각으로 접근하여 흥미로웠습니다.

 

5. 요즘 애들을 위한 슬기로운 재테크 생활

 

6. 셜록 홈즈 4권 - 셜록 홈즈의 회상록

  모리어트 교수와 대결이 펼쳐지는 내용이 나옵니다.

 

 

< 종이책 >

 

7. 주식의 완성 교양쌓기

 

* 적정주가 계산방법

EPS x 4년 평균 PER = 적정주가

(네이버 증권섹션의 종목분석 --> 밴드차트 중 PER, PBR 차트를 이용 가능.)

 

 

8. 저는 주식 투자가 처음인데요

  

https://esrd.tistory.com/762

 

[필기] 저는 주식투자가 처음인데요

[필기] 저는 주식투자가 처음인데요 포괄손익계산서 -- 영업이익 확인 재무상태표 유동자산의 규모 파악 - 부도위험이 낮다 / 수익률은 낮음 비유동자산에서는 감가상각비에 관심 유동부채의

sondoctor.co.kr

* 피터 오펜하이머의 투자시계모형

 

경기종합지수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경기 종합지표 입니다. 전반적인 경기의 움직임을 분석합니다.

 

소비자태도지수 (CSI)는 소비자의 속마음을 알 수 있는 지표입니다. 소비자들의 장래 소비지출 계획이나 경기 전반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지수로 환산해서 나타낸 지표입니다. 보통 기준치는 100으로 100보다 낮으면 미래를 불투명하게 보고 소비지출을 줄인다고 대답한 소비자가 많다는 의미입니다.

 

제조업 경기실사지수 (BSI) 는 경기에 대한 기업들의 관점을 알 수 있습니다. 기업가들의 경기동향 판단, 예측 등을 설문조사하여 지수화한 것입니다. 경기 호전 전망에 대해 O, X 방식 설문 후 비율을 구하여 집계합니다. 기준치는 100 이고, 100 보다 낮으면 향후 경기가 나빠질 것으로 보는 경영자가 많다는 의미입니다.

 

 

* 주식 매도시점을 결정하는 원칙 10가지

(1) 주가가 상승한 이 후 대량거래가 수반되는 경우 -- 상승 초기에 매수했던 세력들이 매도하는 징후로 볼 수 있다. 대량의 거래가 수반된 이 후 거래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지 못하고 줄어든다면, 대표적인 상투의 모습이다.

(2) 숨겨진 전환주식들이 쏟아지는 경우

(3) 지나치게 터무니없는 PER 수준을 기록하는 경우 -- 지나치게 과열양상으로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

(4) 기업의 광고가 늘어나는 경우 -- 매출이 부진하므로 광고 / 광고 비용이 증가되어 수익성에 문제

(5) 실적이 좋지 않은 기업이 이름을 자주 바꾸는 경우 -- 피해야 한다.

(6) 시너지가 없는 기업인수를 시도하는 경우 -- 현저하게 기업의 경쟁력이 훼손되는 경우가 많다.

(7) 한 회사에 납품하는 기업으로, 납품받는 기업의 영업환경이 나빠지는 경우

(8) 기업의 재고가 빠른 속도로 늘어나는 경우

(9) 제품가격 할인행사를 하지 않던 기업이 할인행사를 하는 경우 -- 수익성이 저하, 현금사정이 나쁘다.

(10) 최고경영자가 스톡옵션을 행사한 경우 -- 자기 회사의 주가가 상당히 과대평가되었다고 스스로 판단

 

 

* 주식 매수시점을 결정하는 원칙 10가지

(1) 주가가 완만하게 하락하면서 거래량이 서서히 늘어나는 경우 -- 주가가 더 이상 떨어질 수 없는 위치에 와있는 상태에서 거래량이 늘어나는 경우 매수시점. (전문투자자들이 서서히 주식을 매수하고 있는 상태) 거래가 늘어나는 과정에서 주가하락이 멈추면 더욱 분명한 매수시점이 된다.

(2) 주가가 중요한 전환선을 돌파하거나 신고가를 경신하는 경우

(3) 큰 악재가 나와도 주가가 흔들리지 않는 경우

(4) 주당순자산에 비해 주가가 지나치게 떨어진 경우 -- 상장폐지가 예정된 기업이 아니라면 매수해야한다.

(5) 분기순이익과 당기순이익, 매출액이 동시에 증가하는 경우

(6) 기관 보유비중이 낮은데 처음으로 분석보고서가 나오는 경우 -- 수급상 유리한 위치에 있게된다.

(7) 회사의 내부자들이 자기회사 주식을 사는 경우

(8) 기업이 자사주를 매입하는 경우

(9) 경쟁회사와의 무한 경쟁에서 승리하는 경우

(10) 오랜 시간 시장에서 무시된 기업의 거래량이 늘어나는 경우

 

 

 

 

9. 1타 7피 주식초보 최고계략

 

* 잃지 않는 안전한 주식 체크리스트

 

10. 마법의 멀티플

 

https://esrd.tistory.com/766

 

[필기] 마법의 멀티플

"오랜 전설에 의하면 현자들이 인간의 역사를 마침내 한 문장으로 요약했다. '이것 또한 지나가리라.' " 벤저민 그레이엄 (증권분석, 1934) 훌륭한 기업을 적정가격에 매수하는 것 보다 평범한 기

sondoctor.co.kr

 

"오랜 전설에 의하면 현자들이 인간의 역사를 마침내 한 문장으로 요약했다. '이것 또한 지나가리라.' "

벤저민 그레이엄 (증권분석, 1934)

 

마법의 멀티플 = 기업가격 / 영업이익

 

평균회귀를 예상하는 투자가 훌륭한 투자다.

(1) 장기적으로 저평가 주식이 고평가 주식과 시장을 능가한다.

(2) ROE 와 이익증가율도 평균회귀한다.

--> 평범한 기업을 싼 가격에 매수하는 편이 훌륭한 기업을 적정 가격에 매수하는 것보다 유리하다.

 

우리나라 기업의 지배주주를 유지하는 방법...

터널링! (Tunneling) - 지배주주가 사적 이익을 추구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기업에 지하 터널을 뚫어 기업의 부를 빼가는 것과 같은 모습 -- 터널링은 다양하다.

지배주주가 높은 연봉을 가지고 갈 수 있다.

친인척을 채용하거나, 채용한 것 처럼 가장해 보수를 빼내갈 수도 있다.

기업의 자산을 헐값에 매각하거나 비싸게 매입하면서 리베이트나 비자금을 만들 수 있다.

--> 이러한 방식은 한계가 있다. 사회적으로 용납된 기준이 있기 때문.

가장 좋은 터널링은 지분 터널링이다. --> 비지배주주의 지분을 빼앗아 가는 터널링

지분터널링의 대표적인 방법은 지배주주의 지분이 높은 기업과 지배주주의 지분이 낮은 기업을 합병하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법률은 이를 돕는데, 상장주식은 시가로, 비상장주식은 자산가치와 수익가치를 2:3 으로 가중 평균한 값으로 주식의 가치를 평가하도록 하고 있다.

따라서 지배주주는 합병할 때 자신의 지분이 낮은 상장기업의 시가를 낮게 유도한다.

그리고 지배주주의 지분이 높은 비상장사와 합병한다.

상장사끼리 합병할 때도 늘 지배주주의 지분이 높은 상장기업의 주가가 높고, 지배주주의 지분이 낮은 상장기업의 주가가 낮을 때 합병이 일어난다.

자사주를 이용한 터널링도 있다.

어떤 기업이 지주회사와 사업회사로 인적분할을 하면, 원래 주주는 분할된 2개의 기업 주식을 모두 가지게 된다. 기존 기업이 자사주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 두 기업은 별개의 법인체가 되므로 지주회사에도 사업회사의 주식이 배정된다. 지주회사와 사업회사의 지분을 모두 가진 지배주주가 사업회사의 주식을양도하는 대가로 지주회사의 자사주를 받으면, 지배주주의 지배력은 강화된다. (그만큼 비지배주주의 지분가치는 감소한다.)

이 외에도 유상증자를 하거나, 전환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를 발행해 비지배주주의 지분가치를 낮추는 방법은 흔하다.

이런 법과 제도 덕분에 지배주주는 높은 상속세율에도 불구하고 2세, 3세, 4세까지 지배력을 유지하며 꾸준히 사적 이익을 취할 수 있다. 사적 이익으로 상속세 부담을 상쇄할 수 있기에 지배력은 계속해서 유지된다. 상속세는 비지배주주에게 전가되는 세금이다.

 

... 우리나라 주식시장은 중력이 10배인 계왕성이다. 적대적 인수가 거의 불가능하고, 행동주의자의 압력이 잘 통하지 않는다. 그래서 내재가치가 아무리 높다고 해도 그 가치까지 주가가 오르기는 쉽지 않다....

 

... 높은 상속세가 있는 한 지배주주는 주가를 높게 형성되기를 원하지 않는다. 터널링의 유혹도 끊이지 않는다. 잠시 오르던 주가가 제자리로 돌아가는 건 사실 당연한 결과다.

 

 

 

11. 부의 진리

삼성전자 우선주 최고!!

 

* 시사저널 1647호 / 1646호 / 1645호

 

 

댓글(1)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