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돈의 연금술' 간단히 요약

 

 

 

최근에 읽은 인상깊은 책 내용을 간단히 적어봅니다. 내용이 확실하고 쉬워서 2일만에 다 읽었습니다. 이 책이 특별한 이유는 부자가 되기 위해 빚을 갚으라고 말하기 때문입니다. 최근에 읽은 많은 책들과 유명 경제 유튜브 내용은 레버리지 (착한 대출) 를 활용해서 부를 일으키라고 주장하는 것과 상반되는 내용입니다. 반면, SNOWFOX 의 창립자이자 엄청난 부를 거머쥐고 있는 김승호 회장은 대출이 없다고 합니다. 최근에 읽었던 그의 저서 생각의 비밀, 돈의 속성에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아마도 대출의 무서움을 알기 때문에 그럴 것입니다. 최근 신용대출을 갱신했는데 이율이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은행 대출직원의 태도도 확연히 달라졌습니다. 그러다보니 대출이 무서워집니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이 책의 내용이 '이제 정신 좀 차리지' 라고 말씀하시는 옛 고등학교 담임선생님의 훈계처럼 다가옵니다.

 

7가지 돈의 연금술

 

연금술 1 ) 최소한의 무기, 비상자금 모으기

  - 비상자금 100만원을 어떻게 해서든 모아라.

 

연금술 2 ) 가장 강력한 적, 눈덩이 빚 갚기

  - 적어도 매달 갚아야 하는 빚이 없으면 당신은 진정한 부자로 거듭나는 시기를 앞당길 수 있다.

  - 빚이라는 치타에서 벗어나려면 이리저리 방향을 바꾸며 도망가는 가젤이 되어야 한다. 죽기 살기로 적을 따돌리는 절박한 마음을 가져야 한다.

 

연금술 3 ) 몇 개월은 끄떡없을 여유 비상자금 완성하기

  - 폭풍우에도 무너지지 않는 벽돌집을마련하라

  - 3~6개월간 버틸 수 있는 여유 비상자금 (평균 2500 만원 정도)

 

연금술 4 ) 품격 있는 삶을 위한 노후자금 마련하기

  - 15% 법칙 : 노후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매년 '세전 소득의 15%'를 투자하는 것

  - 회사가 부담하는 퇴직연금이나, 국민연금은 제외할 것

 

연금술 5 ) 당당한 부모를 만드는 학자금 마련하기

 

연금술 6 ) 자유를 향한 마지막 관문, 주택담보대출 상환하기

 

연금술 7 ) 즐기고 투자하며 부자가 되는 축복 누리기

  - 돈은 '즐기고', '투자하고', '베풀' 때 잘 사용할 수 있다.

  - 돈은 24시간 내내 1년 365일을 하루도 쉬지 않고 일한다.

  - 돈은 오직 주인의 확실한 지시만을 필요로 하며, 지시만 있다면 주어진 일을 완벽히 해낸다.

 

 

 

핵심은 유동성이라고 생각합니다. 빚이 너무 많으면, 갑작스러운 대출 상환 압력이나 갑작스러운 지출에 무방비 상태가 됩니다. 그러면 아무리 자산이 많고 부자처럼 보이더라도 유동성의 위기가 초래되고 부유한 파산에 직면하게 됩니다. 이런 위험을 막기 위해, 또 대출을 갚기 위해 더 위험한 대출을 행하지 않기 위해 비상자금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말 긴급한 비상금 100만원을 시작으로, 여유 비상금 2500 만원에 이르기까지, 비상금을 확보하는 것이 전제입니다. 그리고 대출을 모두 상환합니다. 대출 이율이 적다고 하더라도 야금야금 빠져나가는 은행이자는 결코 우리를 부자로 만들어줄 수 없다고 합니다.

 

주택담보대출도 갚으라고 하는데, 우리나라의 경우 부동산 자산의 비중이 매우 크고, 주택담보대출을 갚다가는 시간이 너무 지나버리기 때문에 주택담보대출을 꼭 갚아야 하나 하는 의문이 듭니다. 주택담보대출을 일으키되, 무리하지 않는 범위내에서 가장 좋은 입지의 좋은 부동산을 구입하고, 빨리 상환할 수 있게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학자금은 중요하지만, 부모의 노후까지 훼손시킬 정도의 무리한 규모여서는 안됩니다. 이제 앞으로 노후는 셀프이기 때문에 자녀에게 올인하면 안됩니다. 아마도 자녀 학자금은, 요새 유행처럼 부모들이 하고 있는, 자녀이름으로 주식투자하는 방식으로 조금씩 모아가다보면, 충분히 대비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끝.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