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I 와 P-CAB (케이캡정, 펙수클루정)
https://sondoctor.com/ppi-and-p-cab/
기존 위식도 역류질환의 치료제인 PPI 의 단점
- Pro-drug 이므로 실제 약물이 작용하기 위해서 Acid 에 의한 transformation 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실제 작용하기까지 시간이 걸립니다.
- Active 한 H+/K+-ATPase 에만 비가역적으로 결합하여 억제합니다. 따라서 음식 섭취를 통한 parietal cell 의 stimulation 이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완벽한 위산억제가 되지 않습니다.
- 음식에 영향을 받으므로 식전에 복용해야 합니다.
- 또 반감기가 짧아 (대략 1~2시간) nocturnal heartburn 같은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야간증상이 있을 때는 아침 식전과 저녁 식전으로 두 번 나누어서 복용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 CYP2C19 에 대사를 받으므로 사람마다 반응이 다를 수 있습니다. (Polymorphism) 또한 같은 효소의 작용을 받는 다른 약제들의 대사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benzodiazepine 계열이나 phenytoin, warfarin 등의 약물들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Clopidogrel 의 경우 활성화 될 때 CYP2C19 의 작용이 필요하므로 PPI 를 병용할 경우 항혈소판 효과가 감소할 수 있습니다.)
- 한 번에 full effect 를 나타내지 못하고 반복 사용을 하여 cumulative effect 를 나타냅니다. (full effect 를 내기까지 3~5일정도 소요됩니다.)
- PPI 사용시 표준용량에 반응이 없을 경우 두배로 증량하여 투여할 수 있으나, 표준용량에 비해 치료효과가 2배가 아니라 1.5배 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P-CABs (Potassium-Competitive Acid Blockers, 칼륨-경쟁적 위산분비 억제제)
P-CAB 은 위산 분비 최종 단계에 관여하는 H+, K+-ATPase 에 칼륨 이온과 경쟁적으로 결합하여 위산 분비를 억제합니다. 칼륨 이온과 H+, K+-ATPase 와 결합을 해야 위산이 분비되기 때문입니다. 구조 자체가 이미 benzimidazole carboxamide 구조 (active form)로 위산에 의한 활성화 과정이 불필요하고 직접 H+, K+-ATPase를 억제합니다. 이 약제는 농도 의존적으로 결합하여 위산 분비를 저해하고, 혈중 약물농도가 저하되면 해리되어 산 분비가 회복되는 가역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경쟁적, 가역적 억제)
활성화 과정이 필요치 않으므로 활성형 proton pump 뿐 아니라 벽세포 내 비활성형 proton pump 에도 작용하기 때문에 약효 발현이 빠르고 한 시간 내에 최대 효과에 도달합니다. (한번 복용으로도 full effect) 반감기가 길어 약제 대부분이 5시간 이상의 반감기를 나타냅니다. 그러므로 Nocturnal acid breakthrough 를 완화시키는데 유리합니다.
또한 이 약제는 주로 CYP3A4 에서 대사되기 때문에 개인간 약효 차이가 상대적으로 크지 않고 CYP2C19 대사 경로를 가지는 다른 약제와의 상호작용 가능성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PPI 와는 달리 식사와 관계없이 1일 1회 복용합니다. 따라서 GERD 진료 가이드라인이 Erosive esophagitis 에 대해 처음부터 P-CAB 을 사용하는 쪽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3가지 약제가 나와있습니다.
- Vonoprazan (Takecab, Takeda)
- Tegoprazan (K-cab, HK.InnoN)
- Fexuprazan (Fexuclue, 대웅제약)
2005년 최초로 revaprazan (레바넥스정, 유한) 이 개발되었고, 위/십이지장 궤양 및 위염 치료에 승인되었으나, 위식도역류질환에 적응증을 받지는 못하였습니다. 다른 P-CAB 보다 반감기가 짧아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2015년 이후 기존 PPI 단점을 개선한 tegoprazan, vonoprazan과 같은 P-CAB이 개발되었습니다. 2015년 일본에서 Vonoprazan 이 개발되었고 2019년 Tegoprazan 이 한국에서 출시되었습니다. fexuprazan은 2021년 12월 30일 국내 허가를 받았고 2022년 한국에서 출시되었습니다. 현재 국내에서 위식도역류질환에 사용되는 P-CAB은 tegoprazan, fexuprazan 이렇게 두 종류입니다.
PPI vs. P-CABs 차이점 비교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 (손닥터닷컴) 페이지를 참조하세요.
케이캡정, 펙수클루정 보험급여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