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검사를 해야할까? (1) 갑상선 검사
갑상선 검사는 국가에서 시행하는 기본 건강검진 항목에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갑상선과 관련된 증상이 있거나, 혹은 없더라도 갑상선에 관한 검사를 권유드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혹시 갑상선 검사 해보신적 있으세요?"
이렇게 여쭤보면, 대부분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 (목을 만지면서) 전에 검사했는데 갑상선에 혹이 2개 있다고 들었어요."
이렇듯 갑상선 검사하면 대체로 갑상선 혹을 확인하는 초음파 검사만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로는 구조적 측면과 기능적인 측면, 2가지 측면에서 모두 생각해봐야 합니다.
(1) 구조적 측면 - 갑상선 초음파
갑상선 초음파는 갑상선의 모양을 보는 검사입니다. 특히 갑상선 결절 (작은 종양을 결절이라고 말합니다.) 을 보는데 적합합니다. 갑상선의 결절이 있는지 확인하고 또 그 결절의 모양이 악성(암)일 가능성이 있는지를 평가합니다. 악성일 가능성이 높으면 조직검사 (세침흡인생검) 을 통해 암세포의 존재를 확인합니다.
갑상선 결절 외에도 갑상선이 커졌는지, 갑상선의 실질은 온전한지 (갑상선염은 아닌지), 갑상선에 분포하는 혈류는 괜찮은지 (갑상선 기능항진증인 그레이브스씨병일 때 혈류가 증가합니다.), 갑상선 주변 임파선이나 구조이상 등의 평가도 시행할 수 있습니다.
2023.02.11 - 갑상선 결절 (2021 K-TIRADS)
(2) 기능적 측면 - 갑상선 기능검사 - 갑상선 호르몬 검사
갑상선 기능검사는 결국 갑상선 호르몬 검사를 의미합니다. 갑상선 호르몬은 채혈을 해야 분석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호르몬이 많이 나오는지, (기능항진) 아니면 반대로 갑상선 호르몬이 적게 나오는지 (기능저하)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0.04.29 - 갑상선기능저하증과 임신, 갑상선호르몬제 투여방법 및 추적관찰 스케줄
2020.04.22 - 갑상샘기능저하증에서 갑상샘 호르몬제 투여 방법
2020.04.11 - 항갑상선제 메티마졸 카비마졸 PTU(안티로이드) 투여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