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_손닥터 의학정보/013_손닥터 내분비대사
삭센다 펜 원리, 특징 및 사용법
손닥터
2019. 6. 29. 01:46
삭센다 펜 원리, 특징 및 사용법
삭센다 펜이 선풍적인 인기이다. 그 동안 olistat 을 시작으로 비만 약제들이 속속들이 개발되고 있다. 하지만 안전한 약은 별로 효과가 크지 않았고, 효과가 큰 약들은 심각한 부작용의 우려가 있어 장기 복용이 힘들었다.
그러던 중에 노보노디스크에서 삭센다를 출시했다. 효과도 있으면서 안전한 약. 그래서 부담없이 쓸 수 있는 약이다. 물론 FDA 에서도 승인을 받았다. 다만 매일 맞아야 하는 주사제라는 점이 단점이다.
비록 매일 주사를 맞아야 하는 불편함이 있고, 약값이 비보험으로 펜 하나당 6만원이나 하는데도, - 게다가 약값 외에도 사용을 위해서는 일회용침 (100개 보통 2만원 정도 한다.) 과 알코올솜을 구입해야 한다. - 그럼에도 다이어트에 관심있는 여성분들은 삭센다에 대해 적어도 한번은 들어본 적이 있으며, 주사제라는 것을 설명해도 무조건 한번 해보겠다는 의욕을 내보인다. 인슐린 주사를 처음 처방할 때 느껴지는 당뇨 환자들의 저항과는 그 온도가 사뭇 다르다.
삭센다는 최초로 FDA 에서 승인받은 체중 감량용 주사제 이다. 성분명은 liraglutide 라는 GLP-1 agonist 이며, 당뇨약으로 개발되었으나, 뇌에서는 식욕억제, 위에서는 위장 운동을 저하시켜 포만감 증가 시켜 체중을 쑥쑥 빠지게 하여 비만약으로 탈바꿈되었다. 삭센다는 시중의 다른 다이어트약과는 다르게 신경계 쪽 부작용이 적고, 1년 이상의 안전성이 확보되어 있다. 다만 구역, 구토, 설사, 변비 등의 위장관계 부작용이 있다. (GLP-1 agonist 약제의 특징적인 부작용이다. 어떻게든 살을 빼게끔 되어있다;; 다만 GLP-1 Agonist 를 처음 시작하고 오심, 구토 증상이 심해 응급실로 오시는 경우를 종종 보았으니 주의해야 한다.)
노파심에 말씀드리면, 약값이 비싸고, 호기심에 삭센다 펜 1개로 너도 나도 써보려고 하는 마음이 들 수 있지만, 위생상 여러사람이 사용하면 안된다. 오염될 수 있으니 주의하자.
요약 : (1) 삭센다의 원리 : 뇌에서 식욕억제, 위장 운동을 저하시켜 포만감 증가시키는 것이 핵심 (2) 삭센다의 부작용 : 대표적으로 구역, 구토, 설사, 변비 등의 위장관계 부작용이 있다. 특이적으로 피부 발진도 생길 수 있다. (3) 삭센다 취급시 주의 사항
|
삭센다 주사 사용법
0 으로 돌아올때까지 꾸욱 눌러야 합니다. 바늘끝에 약물 방울이 맺히지 않으면 다시 눌러봅니다. 6번까지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그래도 약물 방울이 맺히지 않으면 바늘을 바꾸고 한 번더 시도해봅니다. (바늘끝이 막혔을 수 도 있으니까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약물 방울이 맺히지 않으면 사용하지 마세요. (펜이 잘못된 것이죠.) 항상 펜을 사용하기전에는 약물방울이 맺히는 것을 확인해야 합니다. |
한번더 강조하면 3일 이상 삭센다를 못맞은 경우 반드시 0.6mg 부터 다시 시작해서 맞아야 합니다.
* 공식 홈페이지 동영상 : https://youtu.be/B1kldLAX2uk
* 관련 포스팅 :
끝.
2019. 6. 28 - SJ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