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초음파에서 '내과적 신장질환 의심' 이란?
건강검진으로 복부 초음파를 하는 경우에 간이나 담낭 뿐 아니라 콩팥도 같이 확인합니다. 초음파 결과 기록지상 간혹 '만성 신장질환 의심', '내과적 신장질환 의심', 'Medical renal disease' 등의 판독 소견이 적혀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결과지에 이런 말들이 적혀있다면 걱정부터 앞서는 것이 사실입니다. 어떻게 해석하면 좋을까요?
초음파 검사에서 정상적인 신장의 크기는 약 9~12cm 정도로 측정됩니다. 만성 콩팥병인 경우 세포가 소실되어 콩팥의 크기가 줄어들기 때문에 크기를 측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 만성 콩팥병의 원인질환에 따라 콩팥의 크기가 커지거나 작아지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또 키에 따라 콩팥의 크기는 다를 수 있습니다. 키가 작은 사람은 콩팥도 작기 때문입니다.)
신장의 실질을 초음파로 보았을 때 색깔은 인접한 간의 실질과 비슷하거나 약간 낮은 정도로 보입니다. 신장의 수질 (medulla) 는 피질 (cortex) 에 비해 좀 더 어두운 색깔로 보이며, 역삼각형 피라미드 모양의 구조로 나타납니다.
그런데, 만성 콩팥병에서는 신장의 실질 두께가 감소하고 초음파 색깔 (에코)가 증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대로 급성 신손상이나 신우신염때는 신장의 크기가 오히려 증가하고 신장의 실질 초음파 색이 감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이런 모습을 보일 때 초음파 소견으로 '내과적 신장질환' 또는 'medical renal disease' 라는 판독을 달아줍니다.
하지만 이런 초음파 소견은 정확하지 않습니다. 대부분 비특이적인 소견으로 초음파 만으로는 만성 콩팥병 또는 콩팥의 기능 이상을 진단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내과적 신장질환 의심' 이라는 판독이 있다면, 그 내용으로 고민만하기보다는 혈액검사와 소변검사를 통해 확실히 신장 기능에 이상이 있는지를 체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020.01.15 - 건강상담 : 콩팥에 물혹이 있다고 하는데 괜찮은가요?
2020.04.22 - [의사들의 대화 엿듣기] 4. 급성 신부전입니다. 입원하셔야겠습니다.
2023.11.30 - 병원 검사 결과지에 나오는 사구체 여과율과 신장학회 홈페이지에서 조회한 사구체 여과율 결과가 차이나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