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 : 콩팥에 물혹이 있다고 하는데 괜찮은가요?

 

 

건강상담 : 콩팥에 물혹이 있다고 하는데 괜찮은가요?

 


 

몇일 전 주변 지인 중에 갑자기 연락이 왔습니다.

지난 건강검진에서 초음파 검사를 했는데 신장에 물혹이 있다고 합니다.

크기는 2.4 cm 정도라는데 괜찮을지 물어봅니다.

 

 


 

 

"걱정 마십시오!"

 

신장의 단순 낭종은 매우 흔합니다. 어떤 연구에서는 50~70세 인구 중에서 11.5% 에서 신장의 단순 낭종이 있다고 하고, 70세 이상에서는 22.1% 가 가지고 있을 정도로 흔하다고 보고하였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36.1% 까지 높다고 보고한 바도 있습니다. 남자와 여자의 비는 2:1 정도로 남자가 좀 더 흔하다고 합니다.

단순 낭종은 보통 암이 될 가능성이 없는 양성이고, 증상이 없어 우연히 발견됩니다. 드물게 크기가 커서 통증을 일으키거나, 감염, 파열, 혈뇨, 고혈압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이러한 경우는 치료를 해야합니다. 보통 6cm 이상으로 크거나 증상이 있는 경우 낭종 내 액체를 빼내고, 내부를 에탄올로 소작하는 ablation 을 많이 시행합니다.

초음파에서 내부에 에코나 찌꺼기가 없는 깨끗한 벽을 가지고 있는 단순 낭종이 보인다면 그것으로 추가적인 검사는 불필요합니다. 1~2년에 한번 정도 크기나 모양이 변하는지 지켜보면 됩니다.

 

* 단 20~30대 환자에서 생기는 신장의 물혹의 경우 반드시 ADPKD (상염색체 우성 다낭성 신증) 의 가능성을 확인해야 합니다. 가족력을 확인하고, 물혹이 더 생기는지 추적관찰이 필요하겠습니다.

* 콩팥 수질 (medulla) 에는 cancer 가 잘 발생하는 부위이니 각별한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 Bosniack classification 2F 는 6개월 이내로 f/u 이 필요!

 

 

 

 

 

 

"손닥터" 를 검색해보세요!

 

[관련 포스팅]

2019/12/09 - Crizotinib associated renal cysts (CARCs)

2018/05/21 - [MN] 신장 초음파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