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뇌’ 책에서 기억에 남는 구절 모음

몇 달전 오디오북으로 한번 듣고, 최근 종이책으로도 한 번 읽었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내용은 아이들이 심심해도 괜찮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오히려 심심한 것이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심심해야 환경이 변화하는 것을 빨리 알아차릴 수 있고 작은 것에도 행복을 느낄 수 있으며, 자연스럽게 책의 세계에 빠져드는 계기가 되기 때문입니다. 이 내용을 읽기 전에는 저 또한 주말에 애들을 데리고 어딘가 가서 체험을 시켜주고 좋은 것을 구경시켜줘야 한다는 강박, 지루하게 하면 안된다는 강박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햇살이 잘 드는 주말 클래식 음악만 켜두고 심심해도 상관없이 집에서 여유있는 시간을 보낼 때도 많습니다.

이 책을 읽고 냉장고에 크게 써붙여놓은 글귀가 있습니다.

  1. 심심해도 괜찮다.
  2. 아이의 눈을 보고 이야기하자.
  3. 가족 독서시간을 갖자

이번에 종이 책을 읽으며 기억에 남는 구절을 적어보았습니다.



25p
머리 좋은 아이들이 더 행복할까?

뇌과학적으로 보면 행복은 절정감(흥분 상태)이나 성취감과는 다른 편안하고 안정된 느낌, 즉 일상의 반복을 통해서 얻어진다. 신경전달물질로서 표현한다면, 행복은 흥분을 주관하는 도파민보다는 안정을 추구하는 세로토닌에 의해서 조절되는 것이다.

환경에 의해서 변화되는 정도는 아이들의 뇌에서 더 뚜렷하게 나타난다. 아이들의 뇌는 환경 자극에 따라 전혀 다른 반응을 보이는 뇌로 바뀔 수 있다. 그런데 아이가 편하고 안정된 상태를 지루한 것으로만 해석하면 진정한 행복을 누리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된다. 따라서 지루함에 익숙해지는 것이 아이들이 행복을 경험하기 위한 필요조건인지도 모른다.

우리 아이들이 학교 공부에 매몰되어 있거나 TV와 컴퓨터에 빠져 있으면 이렇게 귀한 자연의 혜택을 누릴 수 없다. 작은 변화를 느낄 수 있으려면, 다시 말해 뇌가 감동을 받으려면 주의집중을 위한 신경망과 정서 경험을 위한 신경망이 함께 작동해야 한다. 이 신경망의 교차점이 뇌의 ‘대상회’다.

행복한 뇌는 총명하고 똑똑한 뇌라기보다는, 변화를 감지하고 감동할 수 있는 뇌다. 그런 뇌는 자연 속에서 길러지고 성숙된다.

37p
뇌의 쉼터 세로토닌

도파민 신경망은 아이들에게 단기적인 성취를 이루게 하기에는 유리하지만, 장기적인 성공과 행복을 위해서는 분명 적절하지 않다.

특이하게 세로토닌은 음식물 섭취를 통한 영향도 크가.

세로토닌이 풍부한 음식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필수아미노산 중 트립토판이 함유된 음식을 먹으면 도움이 된다. 트립토판은 호두, 들깨, 검은 참깨, 현미, 감자 등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또한 청국장과 치즈 같은 발효식품, 우유와 요구르트 같은 유제품 및 바나나 등에도 풍부하므로 이를 같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

생활 속에서 세로토닌을 활성화하는 방법

  1. 자연을 가까이 하자.
  2. 사랑하는 마음을 연습하자. 부모의 다정한모습이 아이들의 마음속에 사랑의 감정을 일으킬 수 있다.
  3. 복식호흡과 명상하는 시간을 갖자.
55p
얼마나 재워야 할까

아이들은 태어나서 많은 수면 시간과 특성의 변화를 보이므로 발달 시기별로 양질의 수면습관을 만들어주려는 노력이 중요하다.

  • 만 1세까지 : 14~15시간
  • 만2~4세 : 12~14시간
  • 만5~6세 : 11~13시간
  • 만7~12세 : 10~11시간

*수면 시간은 개인의 특성에 따라 1~2시간의 차이는 있을 수 있음.

81p
참견을 참아주세요.

창의적인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긴장을 푼 상태에서 집중력을 발휘할 때 가능하므로, 무엇보다도 집중할 수 있는 고요한 시간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아이가 자기만의 시간을 갖고 어떤 일에 몰입하고 있을 때 자꾸 끼어드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

83p
산만한 우리아이 ADHD일까요?

주의집중력의 종류

  • 필터링 능력 : 필요한 자극에만 집중하고 불필요한 자극은 걸러내는 능력
  • 지속주의력 : 주의집중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능력
  • 분할주의력 : 동시다발적으로 주어지는 자극에 적절하게 주의를 배분할 수 있는 능력
  • 작업기억 능력 : 주어진 자극을 정보로 전환하여 필요한 정신 활동을 위해 단기간 동안 정보를 유지할 수 있는 능력
86p
주의집중력의 3가지 유형
  1. 정보 유지력과 정보 파악력은 높지만 위험한 자극을 피하려고 하는 성향이 강하고, 새로운 자극을 찾는 성향이 약한 유형
  2. 정보 유지력은 높은 반면 정보 파악력은 낮고, 새롭거나 위험한 자극을 회피하려는 유형
  3. 정보 파악력은 높은 반면 정보 유지력은 낮고, 새로운 자극과 위험을 추구하는 유형
96p
원숭이 마음 억누르기

나도 두 아이들을 키우면서, 아이들의 마음을 인터넷 게임이 아닌 ‘지금 여기’에 편안하게 두게 할 방법을 고민해 왔다. 내가 참고했던 여러 연구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대처방안을 제시하고 싶다.

  1. 고요함에 익숙해지는 것이 가장 필요하다. 이를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의 한 가지는 부모와 아이가 시간을 정하여 함께 책을 읽는 것이다.
  2. 눈을 보면서 대화하기다.
  3. 복식호흡을 하는 것이다.
110p
상상의 힘이 강한 아이로 키우려면
  1. 잘 노는 아이가 되게 하자.
  2. 감각을 다양하게 훈련하자. – 공감각 놀이
  3. 재미있는 상상을 자극할 수 있는 질문을 던지자.
  4. 혼자만의 시간을 주자. 아이를 과잉보호하거나 과도하게 통제하여 독립성과 문제 해결능력, 상상력, 창의성 등을 고갈시키지 말자.
115p
아이를 책의 세계로 안내하는 방법

부모가 책을 읽는 것이다. 부모가 아무 말 없이 조용히 독서를 하면서, 미소를 띠고 재미있거나 좋은 내용을 아이에게 들려주는 것만으로도 아이는 책의 세계에 입문 할 수 있다.

책의 세계로 안내하기 위한 또 하나의 방법이 있다. 그것은 아이를 좀 심심하게 하는 것이다. 아이들이 심심한 상태에 익숙해지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 아이가 심심한 가운데 뒤적여본 책에서 놀라운 재미를 발견할 수 있게 해주어야 한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