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투석실 내 코로나 확진 환자분들이 늘었습니다. 물론 예전과 다르게 코로나 자체의 증상도 많이 약해진 듯 보이고 마스크도 벗고 다니고 격리도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투석실이라는 밀폐된 공간에서 일정시간 지내야 하는 투석 치료라는 특성상, 감염병이 쉽게 전파될 수 있고 또 면역력이 약하신 투석환자분이 코로나에 감염될 경우 힘든 시간들을 보내야 할 수 있기 때문에 각별히 신경써야 하겠습니다.

최근 2명의 환자분이 감기 증상이 생겼는데 너무 힘들다며 따로 진료실로 면담을 요청하셨습니다. 이 두 분 모두 결국 코로나로 확진되었습니다. 다행히 모두 회복되셨으나, 이 후로도 외래 환자분들 중에서도 코로나 확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막연히 코로나에 대해 불필요하고 지나친 두려움을 가질 필요는 없겠지만, 투석실 원내 전파를 막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예방수칙이 중요할 것입니다.
개인위생에 더욱 철저하게 신경써야합니다.
외출 후 가장먼저 손씻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사람많은 곳에서 마스크 착용을 적극 권유드립니다. 저는 아직도 대중교통 이용시, 사람많은 공간에 갈 때 마스크를 착용하는데, 감기 걸리는 빈도가 확연히 줄었습니다. 그 점이 좋아 마스크를 챙겨다닙니다.
투석하기전 감기 증상이 있다면 반드시 의료진에게 이야기를 합니다.
열을 체크해보고 증상에 대해 문진을 하면서 코로나 검사를 진행할지 결정해야 할 것입니다. 코로나로 확진시에는 향후 격리투석 및 코로나 치료제 등 후속 조치가 필요하겠습니다.
각별히 조심하셔서 건강한 투석 생활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