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잡음 (Heart murmur)

심장이 뛸 때 판막이 닫히면서 소리가 들립니다. 이를 심음이라고 합니다. 우리말로는 보통 ‘두근두근’ 이라고 표현하지만, 영어로는 럽덥-럽덥 (lub-dub) 으로 뛴다고 표현합니다. 럽에 해당되는 음이 1심음이고 덥에 해당되는 음이 2심음 입니다. 정상적인 심음을 제외한 소리를 심잡음 (murmur) 라고 표현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 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심음은 제1음(S1)과 제2음(S2) 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S1 은 승모판과 삼첨판이 닫히는 소리입니다. S2 는 A2 (대동맥판막이 닫히는 소리) 와 P2 (폐동맥판막이 닫히는 소리) 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제3음 (S3) : 확장 초기인 급속 심실 충만기때 혈액이 갑자기 심실내로 들어와 심실벽이 늘어날 때 나는 약한 소리. 청소년기때 정상적으로 청진될 수 있으며 성인의 경우는 병적 상태인 경우가 많습니다. 심실부전 또는 확장 초기때 과도한 혈류가 유입되는 승모판 역류, 대동맥판 역류때 발생 가능합니다. (심실 이완때 rapid filling 되는 동안 발생합니다.)

제4음 (S4) : 확장기말 심방수축에 따른 심실압의 상승에 의해 발생하는 아주 낮은 소리 입니다. 1심음 직전에 들립니다. 심실 이완때 arterial filling 되는 동안 발생하며, LV presystolic expansion 을 의미합니다. chronic LVH 또는 Active MI 때 들릴 수 있으며, A. fib 때는 들리지 않습니다.

말발굽 리듬 (Gallop rhythm) : S3 이 크게 들리면서 빠른 빈맥이 있을 때 3중 리듬으로 들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심부전이 있을 때 들립니다.

수축기 박출 클릭 (Ejection click) : S1 직 후 들리는 소리로서 폐동맥판막 협착이나 대동맥 판막 협착이 있을 때 판막이 열리면서 나는 소리입니다.

수축 중기 클릭 (Midsystolic click) : Ejection click 보다 늦게 수축기에 나오는 소리로 승모판 탈출증 (Mitral valve prolapse) 시 심첨부에서 들립니다.

판 열림음 (Opening snap) : 심실 이완기 도중 S2 직후에 나는 소리로 승포판 협착시 승모판이 열리는 소리입니다.

수축기 심잡음

  – Ejction type, Mid-systolic murmur, Cresendo-decresendo type, Diamond shape
  – Pansystolic, Holosystolic type
  – Late systolic murmur

이완기 심잡음

  – 이완 초기 심잡음 (Early diastolic murmur)
  – 심첨부 이완 중기 심잡음 (Apical mid-diastolic rumbling murmur)
  – 삼첨판 이완 중기 심잡음 (Tricuspid mid-diastolic rumbling murmur)

지속성 심잡음 (Continuous murmur)

무해성 심잡음 (Innocent heart murmur, Functional murmur)

 : 심질환이 없지만 심잡음이 들리는 경우입니다. (이완기에 들리거나 강도가 3도 이상의 잡음은 무해성 심잡음이 아닙니다.)

  • 생리적 폐동맥 분지 협착 잡음 (Physiologic pulmonary branch stenosis murmur) : 생후 수개월 내의 신생아, 영/유아에서 흔히 들리는 잡음으로 제2좌측 흉골연 또는 폐의 말단 부위에서 들리는 짧은 midsystolic murmur 입니다. 보통 생후 수개월 내에 사라집니다.
  • 스틸 심잡음 (Still murmur) : 수축기에 들리는 중간 음조의 잡음입니다. (Vibratory, squeaky, groaning, musical) 좌측 흉골연 중간부와 심첨부 사이에서 잘 들립니다. 누워 있을 때 잘 들립니다.
  • 정맥 잡음 (venous hum) : 목에서 경정맥을 따라 들리는 바람소리와 같은 지속성 잡음. 목 자세를 바꾸면 변합니다. 경정맥을 누르면 사라집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