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 예방접종 (조스타박스 스카이조스터 싱그릭스)

 

대상포진이란?

피부분절을 따라서 수포성 발진이 군집을 이루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과거 어릴때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 (VZV)에 1차 감염이 된 이 후 감각신경절에 잠복해있던 바이러스가 재활성화되어 발생합니다. 따라서 과거 수두에 걸린 적이 있는 모든 사람에게서 발병할 수 있습니다. 노인일 수록 노화, 질병 등으로 면역세포 기능이 떨어져 대상포진이 잘 발생합니다. 국내 대상포진 환자의 64%가 50대 이상이라고 합니다. 한번 대상포진을 앓아도 다시 재발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코로나19 이 후 50세 이상에서 대상포진 발병 위험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도 나왔습니다.

 

피부에 나타나는 대상포진은 해당 신경절의 감각신경이 분포하는 피부분절에 국한되어 나타납니다. 대부분의 환자에서 수포성 발진이 나타나기 2~3일전부터 통증 및 감각 이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수포는 3~5일 동안 생성되며, 7~10일 후에는 가피가 형성됩니다. 급성 통증이 동반되는데, 발진 발생 전부터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보통 증상은 10~15일 정도면 소실되나 일부에서 통증이 만성화됩니다.

 

https://www.medicalnewstoday.com/articles/what-are-dermatomes#diagram

 

뇌신경 5번을 침범한 경우 대상포진 피부병변이 얼굴, 입, 눈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안구에 침범하는 경우 실명에 이르기도 합니다. 안면신경마비 및 내이신경증상을 동반하는 Ramsay-Hunt syndrome 도 있습니다. 면역저하자의 경우 대상포진은 비전형적인 피부병변 및 중증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치료는 급성 통증을 감소시키고 신경통 등의 만성 합병증을 줄이는 것이 목표입니다. 바르는 약이 아닌 전신적 항바이러스제 복용이 필요한데, 가능한 빨리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발진 발생 후 72시간 이내에 투여되는 것이 권장되나 새로운 수포성 발진이 계속되거나 증상이 심한 경우 72시간 이 후에라도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하는 것을 권고합니다. 

 

항바이러스제는 acyclovir 800mg 하루 5회, famciclovir 250~500mg 하루 3회, Valacyclovir 1000mg 하루 3회 등을 주로 사용하며, 중증 환자의 경우 주사를 투여합니다. (acyclovir 5~10mg/kg 하루 3회) 진통제 (아세트아미노펜, NSAIDs, 마약성진통제 등) 투여에도 반응하지 않는 심한 통증인 경우 TCAs, Gabapentin, Pregabaline 투여 또는 lidocaine patch 등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2023.05.20 - 투석환자 대상포진 약 항바이러스제 Acyclovir, Famciclovir 용량

 

투석환자 대상포진 약 항바이러스제 Acyclovir, Famciclovir 용량

투석환자 대상포진 약 항바이러스제 Acyclovir, Famciclovir 용량 대상포진으로 인한 통증 기간을 줄이고, 이 후 대상포진 후 신경통 (postherpetic neuralgia) 를 예방하기 위해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합니다.

sondoctor.co.kr

2021.12.15 - 발트렉스 (valaciclovir) 적응증 및 용법, 용량 (vs 아시클로버, 팜시클로버)

 

발트렉스 (valaciclovir) 적응증 및 용법, 용량 (vs 아시클로버, 팜시클로버)

발트렉스 (valaciclovir) 적응증 및 용법, 용량 대상포진과 구순포진을 포함한 7가지 적응증에 급여 가능. * 작성일 : 2021. 12. 15 2020년 10월 부터 전신 작용 항감염제 등에 대한 전산심사 시작. 항바이

sondoctor.co.kr

 

대상포진 발생률은 연간 1000명당 10.4건으로 점차 증가추세 입니다.

 

Choi JK, et al. The changing epidemiology of herpes zoster over a decade in South Korea, 2006-2015. Vaccine 2019; 37(36): 5153-60

 

 

수두 대상포진 (Varicella-zoster virus) 란?

VZV 는 Herpesviridae 과에 속하는 바이러스입니다. double strand DNA 바이러스이며 외피에 당단백돌기 (glycoprotein spike) 가 있습니다.

 

 

https://www.creative-diagnostics.com/tag-varicella-zoster-virus-antigens-39.htm

 

 

대상포진 백신의 종류 및 가격 (생바이러스 백신 : 조스타박스, 스카이조스터)

최초 개발된 대상포진 백신은 조스타박스 (Zostavax) 입니다. 2006년 미국에서 처음 허가가 되었습니다. 약독화 생바이러스 백신입니다. 국내에서는 2009년 4월에 허가되었습니다. 국내에서도 약독화 생바이러스 백신이 개발되었습니다. 바로 스카이조스터 입니다. 2017년 10월 국내에 처음 허가되었습니다.

 

(1) 조스타박스 : 백신주 Oka/Merk, 백신주 최소 19400 PFU - 1회 접종, 약 15~17만원

(2) 스카이조스터 : 백신주 Oka/SK, 백신주 최소 27400 PFU - 1회 접종, 약 13~15만원

 

조스터박스 임상연구

(1) 60~80세 38000명 대상으로 3.1년 추적

전체 연령대에서 대상포진 발생 위험 51% 감소, 대상포진 후 신경통 66.5% 감소

연령별 발병예방 효과 : 60대 (64%), 70대 (41%), 80세 이상 (18%)

 

(2) 50~59세 22000명 대상 연구

전체 연령대에서 대상포진 발생 위험 69.8% 감소

 

(3) 장기예방효과 분석 연구

5~8년 정도 예방효과가 유지 되는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접종 후 7~8년 경과시 예방효과는 21~32%로 감소되었고 9~11년 경과시에는 비접종군과 차이가 없었습니다.

 

 

스카이조스터 임상연구

조스터박스 접종군과 비교하여 열등하지 않다는 결과

 

 

대상포진 백신의 종류 및 가격 (불활성화 백신 : 싱그릭스)

최근에 새로운 대상포진 백신이 개발되어 사용 중입니다. 

싱그릭스 (Shingrix)가 그것입니다. 2017년 10월 미국에서 처음 허가되었고 국내에서는 2021년 9월 허가되었습니다. 싱그릭스는 VZV 의 재조합 표면당단백질 E (glycoprotein E) 항원과 면역증강제 AS01B 가 결합된 재조합 백신으로 조스터박스와는 달리 생백신이 아닌 사백신(불활성화 백신)입니다. 따라서 면역저하자에게서도 접종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2회 접종이 필요하다는 것과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6개월 간격 총 2회, 2회 총 50만원 정도 가격)

 

싱그릭스 임상연구

조스타박스에 비해 대상포진 발생 및 신경통 예방 효과가 높았습니다.

대상포진 예방효과 :

50세 이상 성인 대상으로는 97.2%

70세 이상 성인 대상으로는 91.3%

장기 예방효과에서도 7년 경과 후에도 84% 정도의 효능 유지

자가 조혈모세포이식자에서 대상포진 예방효과 68.2%

 

 

 

한국경제 기사 발췌, 2023. 10. 7

 

 

2023.02.18 - 대상포진 백신 싱그릭스 참고자료 (사백신, GSK)

 

대상포진 백신 싱그릭스 참고자료 (사백신, GSK)

대상포진 백신 싱그릭스 참고자료 (사백신, GSK) 생백신이 아니라 면역저하 환자에게 사용 가능 SHINGRIX는 만50세 이상의 성인 또는 만 18세 이상에서 질병 혹은 치료로 인한 면역저하 또는 면역억

sondoctor.co.kr

 

 

어떤 사람이 대상포진 백신을 접종해야 하나?

약독화 생바이러스 백신(조스터박스, 스카이조스터) 및 불활성화 백신 (싱그릭스) 모두 만 50세 이상의 성인이 대상입니다. 단, 싱그릭스의 경우 만 18세 이상에서 질병 혹은 치료로 인한 면역저하 또는 면역억제로 인하여 대상포진의 위험이 높거나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사람(예, 자가조혈모세포이식자, 고형암 환자, 혈액암 환자, 고형장기 이식 환자) 도 접종 대상이 됩니다.

 

약독화 생바이러스 백신(조스터박스, 스카이조스터) 의 경우 만 50세 이상의 성인에서 허가가 되었으나, 감염학회, 질병관리청, 미국에서는 만 60세 이상의 건강한 성인에게 접종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과거 대상포진 병력이 있더라도 백신 접종이 권고됩니다. (재발가능성이 있으며, 대상포진 병력을 정확히 기억 못할 수도 있기 때문)

대상포진 발생 후 최소 6~12개월이 경과한 후 접종하는 것을 권고합니다.

 

불활성화 백신 (싱그릭스) 의 경우 만 50세 이상 성인과 만 18세 이상에서 질병 또는 면역저하로 인한 대상포진의 위험이 높을 경우 접종하도록 허가 되었습니다. 대상포진 병력이 있어도 접종이 가능합니다. 과거 약독화 생바이러스 백신 접종력이 있어도 접종 할 수 있습니다. (아래 참고)

 

 

 

조스터박스 (혹은 스카이조스터) 를 이미 맞았는데 싱그릭스 또 맞아도 될까요?

* 약독화 생바이러스 백신 : 조스터박스, 스카이조스터

* 불활성화 재조합 백신 : 싱그릭스

 

조스터박스 맞은 후 5년 경과시 : 싱그릭스 접종 가능

약독화 생바이러스 백신 (조스터박스, 스카이조스터) 접종 후 5년 이상 경과된 사람에서 재조합 백신 (싱그릭스) 접종 시 안전하였고 면역반응도 유지되었음을 확인한 연구가 있습니다.

 

조스터박스 맞은 후 5년 이내라면 : 싱그릭스 접종 고려 가능, 특히 고령일 수록 (단, 너무 기간이 짧지 않게)

약독화 생바이러스 백신 접종 (조스터박스, 스카이조스터) 접종 후 5년 이내에 재조합 백신 (싱그릭스) 을 접종한 자료는 없지만, 이론적으로 5년 이내 접종한다고 하여 안전성 또는 면역반응이 낮을 것으로 예상되지는 않습니다.

특히, 만 70세 이상 고령의 성인에게 약독화 생바이러스 백신의 효능이 낮았고 나이가 들수록 대상포진 위험이 증가하기 때문에, 과거 약독화 생바이러스 백신을 고령에 접종받은 사람에서는 좀 더 짧은 기간 안에 재조합 백신 투여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단, 전문가 의견으로는 생바이러스 백신 접종 후 2개월 이내에는 투여하지 않는 것이 권고됩니다.

 

수두에 걸린 적이 없는데 대상포진 백신을 맞아야 하나?

50세 이상의 성인 대부분은 본인도 모르게 과거 수두에 걸렸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수두에 걸린 기억이 없다고 할지라도 대상포진 백신 대상 연령에 해당된다면 접종이 권고 됩니다. (국내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 감염률은 20세 이상인 경우 98%에 이른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1~4세 감염률은 67.3%, 10~14세 감염률도 94.2% 로 높은 편입니다.)

 

 

대상포진 백신의 금기사항

약독화 생바이러스 백신 (조스터박스, 스카이조스터) 

  - 젤라틴, 네오마이신 등 백신성분에 중증 과민반응

  - 면역결핍 상태 (선천성 / 후천성) : 벽혈병, 림프종, 골수/림프계 침범이 있는 악성 종양환자, AIDS 환자, HIV 감염인 등

  - 고용량 스테로이드 등의 면역억제요법 시행 중인 환자

  - 활동성 결핵환자

  - 임신부 또는 임신 가능성이 있는 경우

  * Herpes virus 에 대한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하고 있는 경우 접종하지 않습니다. (백신 투여 24시간 전에 항바이러스제 투여 중단, 백신 접종 후 14일간 항바이러스제 투여하지 않습니다.)

 

재조합 백신 (싱그릭스) 

  - 백신성분에 중증 과민반응

 

 

 

대상포진 백신의 이상반응

약독화 생바이러스 백신 (조스터박스, 스카이조스터) 

  - 가장 흔한 이상반응 : 접종부위 발적, 통증, 부종과 같은 국소적 반응

  - 전신적 이상반응 중 가장 흔한 증상 : 두통

  - 발열은 1% 미만

 

재조합 백신 (싱그릭스) 

싱그릭스 접종 후 국소 또는 전신 이상반응이 흔하게 발생하므로, 싱그릭스 접종 전에 반드시 이상반응에 대한 설명과 주의가 필요합니다. (면역 증강제로 인해 통증이 다소 큽니다.)

  - 대부분에서 (78%) 접종 부위 통증

  - 중등증 이상의 접종 부위 국소 이상반응이 약 10%에서 발생

  - 중등증 이상의 근육통, 기력저하, 두통, 오한, 발열, 위장관 증상 등 전신 이상반응도 약 10%에서 발생

 

 

 

2023.07.15 - 백일해 주사를 맞아야 하는 이유

 

백일해 주사를 맞아야 하는 이유

백일해 주사를 맞아야 하는 이유 백일해 주사 맞아야 하는 이유 백일해는 Bordetella pertussis 라는 그람음성균 (세균의 한 종류) 가 원인입니다. '흡'하는 특징적인 기침 소리가 있으며 기침이 오래

sondoctor.co.kr

https://sondoctor.com/

 

성인예방접종 폐렴구균 백신 - 손닥터닷컴

폐렴구균 백신은 외래진료에서 예방접종에 대해 가장 많이 문의하시는 내용 중 하나입니다. '제가 폐렴 예방접종을 맞아야 할까요?', '두 가지 다 맞아야 하나요?', '언제 맞아야 하나요?' 등 경우

sondoctor.com

https://sondoctor.com/

 

성인예방접종 파상풍 - 손닥터닷컴

파상풍은 Clostridium tetani 가 생산하는 독소에 의한 급성 질환입니다. 입주위 근육의 수축으로 개구불능, 복부강직, 후궁반장 및 호흡근육 경직에 따른 호흡곤란이 생깁니다. 신생아나 노인의 경

sondoctor.com

https://sondoctor.com/

 

성인예방접종 B형 간염 예방접종 - 손닥터닷컴

B형 간염 예방접종 하셨나요? 우리나라는 아직 B형 간염이 많습니다. 또 건강검진에서 B형 간염 항체를 많이 검사합니다. B형 간염 백신 접종해야 하나요? 항체가 없으면 어떻게 할까요? 이 글을

sondoctor.com

https://sondoctor.com/

 

2023-2024절기 인플루엔자 유행주의보 발령 - 손닥터닷컴

코로나 유행 이 후 면역부채로 인해 올해 8월말까지도 독감이 지속되고 있기 때문에 작년에 발령한 인플루엔자 유행주의보를 해제하지 않고 23~24절기 시작부터 유행주의보를 발령하였습니다.

sondoctor.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