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합병증 검사 - 심혈관계 자율신경병증의 진단


당뇨합병증 검사 - 심혈관계 자율신경병증의 진단



CAN (Cadiovascular autonomic neuropathy) 은 DAN (DM autonomic neuropathy) 의 가장 흔한 형태이며, 안정 시 빈맥 (분당 100회 이상)이 가장 먼저 나타나고 이후 서서히 심박수가 느려지다가 심박수 조절능력이 크게 감소하면 최종적으로 기립성 저혈압이 발생합니다. 심장탈신경 증후군은 심근의 허혈이 있어도 통증을 느끼지 못하거나 둔감해져 무통성 심근경색이 발생할 수 있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심혈관계 자율 신경 병증의 진단에는 임상 증상 및 이학적 소견 외에 자율 신경 기능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검사인 Deep breathing 및 Valsalva 수기를 이용한 심박동수의 변화, 체위 변화에 따른 혈압 및 심박동수 변화, Hand grip에 의한 혈압변화를 측정합니다.

일반적으로 부교감 신경계 검사인 심호흡시의 심박동수 변화는 당뇨병성 자율신경병증의 진단에 우월한 검사 방법으로 자율 신경병증의 증상을 가진 당뇨환자의 95%, 무증상 자율신경증을 가진 당뇨환자의 30~50%에서 이상소견을 보인다고 합니다.

각 검사마다 최소 2분 가량의 휴식을 두어 환자가 충분히 안정된 상태에서 검사에 임할 수 있게 합니다.



Deep breathing test
누운 상태에서 5초 이상 천천히 깊게 숨을 들이마셨다가 5초 이상 천천히 내쉬기를 반복합니다.
협조가 잘 되어지지 않을 경우 1분 후 다시 시작합니다.

HR & systolic BP response to standing
안정 상태로 누운 채로 혈압을 측정합니다. (on supine BP)
환자를 빠르게 일어나서 차렷 자세로 선 뒤 2분 후 혈압을 측정합니다.

Diastolic BP response to handgrip
앉아서 안정된 상태로 혈압을 측정합니다.
Handgrip을 힘으로 5분간 쥐고 난 후 혈압을 측정합니다.

...


* 정상적은 반응은?

첫째, 심호흡에 따른 심박수는 흡기 시 증가(RR 간격 감소)하고 호기 시 감소(RR 간격 증가) 합니다. 
둘째, 발살바 조작 중에는 빈맥과 말초혈관 수축이 발생하고 해제하면 서맥과 혈압상승이 관찰됩니다.
셋째, 갑작스런 체위 변화 시 혈압은 소폭 감소하고 심박수가 일시적으로 증가합니다. 
넷째, 지속적인 근육수축(악력운동)으로 말초 저항을 증가시키면 혈압이 상승합니다.



* 세부적인 검사 방법

심호흡에 따른 변화를 보기 위해 환자가 앉은 상태에서 심전도를 붙이고 1분간 흡기와 호기를 각 5초씩 6회(총 12회) 반복하며 RR 간격을 측정합니다.

이후 발살바 반응을 측정하기 위해 수은혈압계 손잡이를 mouthpiece로 바꾸어 환자 입에 물리고 40 mm Hg의 압력으로 불게 합니다. 발살바 조작 중 20초, 발살바 해제 후 20초간 심전도를 기록하여 RR 간격을 측정합니다.

심호흡과 발살바 조작 중 가장 긴 RR 간격을 가장 짧은RR 간격으로 나누어 1.2 이상이면 정상, 1.1 이하면 비정상으로 판정하게 됩니다. 혹은 심박수 차이가 15회 이상이면 정상, 10회 이하면 비정상으로 판정합니다.

체위변동 조작은 우선 환자가 누운 상태에서 혈압과 RR간격을 측정하고, 갑자기 일어서게 한 후 15, 30번째 heart beat의 RR 간격을 측정하고, 일어선 뒤 2분째의 혈압을 측정합니다. 30:15 RR 비는 1.04 이상이며 1.01 이하면 비정상으로 판정합니다. 2분째 혈압 감소폭은 10mm Hg 미만이면 정상이나 수축기 감소폭이 20 mm Hg 이상이거나 이완기 감소폭이 10 mm Hg 이상이면 기립성 저혈압으로 판정합니다. 5분간의 악력운동 후 이완기 혈압상승이 16 mm Hg 이상이면 정상, 10 mmHg 이하면 비정상으로 판정합니다.



* 관련 포스팅 :



끝.
2019-01-08 오후 10:32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