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한 복통으로 내원한 젊은 여성분 알고보니 요로결석

 

 

20대 여성분이 배를 움켜잡고 내원하였습니다.

전날 새벽에 갑자기 배가 아프기 시작하였고 통증이 심해 응급실에도 다녀왔다고 합니다.

응급실에서는 그냥 장염 같다고 하였고 응급 처치 후 증상이 좋아져 퇴원하였습니다.

그러나 다시 집에 돌아온 후 통증이 다시 악화되었고 집근처 다른 병원에서 장염약을 다시 지었으나

그 약을 먹은 후 구토를 한 차례 하여 이 곳으로 내원했다고 합니다.

 

통증이 심해서 그런지 표정이 좋지 않았습니다.

일반적인 장염이라하기에도 통증이 심한듯 보였습니다.

같이 오신 어머님도 무척이나 걱정스런 모습이였습니다.

 

통증의 위치는 왼쪽 아랫배 쪽이었으며

일반적인 장염이라고 생각하기에는 통증이 심한 듯 보였고

설사나 구역/구토 등의 증상이 두드러지지 않았습니다.

 

"보통 배가 아파서 응급실을 가면 CT 를 촬영하곤 하는데, 혹시 CT 촬영하셨어요?"

"장염같다고 하고 CT 는 따로 촬영을 안했어요. 대신 피뽑고 엑스레이를 찍었어요"

"아... 그렇군요."

 

알면알수록 어려운 것이 복통입니다.

급성으로 심한 통증이 유발되는 질환들을 먼저 떠올려 봅니다.

 

'정말 단지 심한 장염일 뿐인가? ... 그럴 수도 있겠지만 이정도 통증이 나타날 정도라면 설사도 심하고 장음도 안좋을 것 같은데...'

'맹장염(충수염) 이라고 보기에는 통증 위치가 반대인데... 물론 신체의 좌우가 반대인 분도 아주 드물게 계시긴 하지만...'

'난소낭종파열이나 염전(꼬임)같은 건가?... 그러기에는 통증이 지금보다는 더 심했을 것 같은데...'

'게실염이나 장간막임파선염 같은 건가?... 그러기에는 열도 없고...'

'그럼 요로결석인가? ... 가능성은 있을 것 같은데, 보통 옆구리쪽을 많이 아파하시고 혈뇨도 생기고 그럴텐데 그런 증상은 없단말이지...'

 

 

 

'이것 같다!' 라고 확실히 느낌이 나가오는 질환은 없었습니다.

그러나 통증이 심한데다가 응급실을 포함하여 병원 두 군데를 거쳐 오신 상태입니다.

여기서 뭔가 확실히 밝혀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습관적으로 검사하는 것 중 하나가 등을 두드려 보는 진찰입니다.

콩팥이 등쪽 가까이 있기 때문에 콩팥에 염증이 있을 경우 등을 두드렸을 때 통증을 느낍니다.

이 분도 다른 증상은 애매모호했으나, 왼쪽 콩팥을 두드렸을 때 통증을 호소하였습니다.

그래서 이를 근거로 말씀드렸습니다.

 

"장염이라고 하기에는 설사나 구토 같은 동반 증상이 별로 없는데다가 유독 복통이 심하시네요. 거기다 이미 병원을 두군데나 다녀오시고 응급실도 다녀오셨는데도 이렇게 힘드시니, 확실한 진단이 필요할 것 같아요. 아까 제가 등을 두드려보았을 때 아파하셨는데, 그런 걸 보면 요로결석이 아닐까 싶어요. 요로결석이면 통증이 무척 심하거든요. 상부에 위치한 요로결석, 혹은 크기가 큰 요로결석이면 X-ray 나 초음파에도 보일 수 있지만, 작은 결석이면 잘 보이지 않을 수 있어요. 그래서 이번에 바로 CT 를 촬영해보시는 것은 어떨까 싶어요."

 

다행히 아침에 약만 드시고 (물론 약을 드신 이 후 구토 한차례 하셨지만) 금식을 유지 중이셔서 바로 CT 를 촬영할 수 있었습니다. 요로결석만 보려면 조영제를 사용하지 않은 CT만 찍어도 되지만, (금식이 필요 없음) 다른 질환도 감별이 필요했으므로 조영제를 사용한 CT 를 찍기로 했습니다.

 

 

CT 를 확인해보니 정말 조그만 요로결석이 방광으로 들어가는 입구에서 걸려있었습니다.

결석이 걸리면서 소변이 잘 내려가지 않았기 때문에 좌측 요관이 확장되는 수신증도 살짝 보였습니다.

 

 

이제 좌측 아랫배 통증의 원인은 명확해졌습니다.

요로결석의 크기가 작은 편이어서 약물치료만으로도 저절로 빠져나올 것 같았습니다.

요관의 수축을 억제시키는 약을 쓰면서 물을 많이 섭취하도록 권고하였습니다.

 

최근에 그 분이 다시 병원에 내원하셨습니다.

"돌이 나온 것 같아요."

 

핸드폰으로 찍은 조그만 돌 사진을 보여주셨습니다.

"이거 같네요. 크기가 비슷해보이네요. 그 뒤로 복통은 없으셨죠?"

"네 증상은 없었어요."

 

돌 사진을 보고 그 때의 고민들이 생각이 나서 한번 글을 적어보았습니다.

 

 

https://sondoctor.com/

 

요로결석의 모든 것 5가지 종류 및 진단 치료 예방 - 손닥터닷컴

요로결석이 많아지는 계절입니다. 요로결석이 생기는 이유, 예방방법, 조심해야하는 음식, 요로결석의 종류 및 치료방법에 대해 이 글을 통해 모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sondoctor.com

2023.02.04 - 콩팥의 건강을 지키는 7가지 생활 습관

 

콩팥의 건강을 지키는 7가지 생활 습관

콩팥의 건강을 지키는 7가지 생활 습관 1. 고혈압, 당뇨 치료 및 관리 2. 금연과 절주 3. 저염식 및 적절한 수분 섭취 4. 약 복용시 유의 5. 정기적으로 콩팥 기능 확인 6. 적정 체중 유지 7. 규칙적인

sondoctor.co.kr

2019.12.18 - 건강검진에서 혈뇨가 있다는데 어떻게 해야할까요?

 

건강검진에서 혈뇨가 있다는데 어떻게 해야할까요?

건진에서 혈뇨가 있어서 내원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혈뇨의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혈뇨는 육안으로 보이는 육안적 혈뇨와 검사로만 알수있는 미세혈뇨가 있습니다. 보통 육안으로 보이는 혈

sondoctor.co.kr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