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음주 알아보는 계산기

 

술은 양날의 검입니다. 다량의 술은 독이되, 소량의 술은 약입니다. 독이 되는 술의 기준은 무엇일까요?

 

충남대 가정의학과 김종성 교수팀이 2019년 한국인을 위한 적정음주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바 있습니다. 이 가이드라인은 국민건강 검진의 음주량 평가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표준 1잔'이라는 다소 생소한 개념이 등장하는데, 표준 1잔이란 알코올 14g 에 해당되는 술의 양을 의미합니다. 65세 이하 성인 남성의 경우 1주간 표준 8잔 이하, 여성은 표준 4잔 이하를 적정음주로 제안합니다. 표준 1잔은 소주로 치면 2잔 정도에 해당되며, 표준 4잔이 소주 1병입니다. 즉 65세 이하 성인 남성의 경우 1주간 소주 2병 이하, 여성의 경우 1주간 소주 1병 이하가 적정 음주량인 셈입니다. (아래 그림 참조)

 

Korean Alcohol Guidelines for Moderate Drinking Based on Facial Flushing (Korean J Fam Med 2019;40:204-211)

 

이렇게 개념이 생소하고, 술의 종류별로 알코올 함량이 다르다보니, 좀 더 알기 쉬운 방법, 좀 더 쉽게 환자분에게 설명하는 방법은 없을까 고민하다가 조잡하지만 나름대로 간단한 계산기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아래 링크입니다.)

 

https://www.medcalc.co.kr/alcohol-calc/

 

위험음주 알코올 계산기 (Alcohol calculator) – 의학계산기

 

www.medcalc.co.kr

 

방법은 간단합니다. 몇 가지 사례별로 알아보겠습니다.

 

#1. 40세 남성, 매일 소주 반병을 드시는 분입니다. (술을 드시고 얼굴이 붉어지지 않는 분입니다.)

 

(1) 나이와 성별을 입력합니다.

 

(2) 술의 종류와 양을 입력합니다. 소주 / 소주 반병에 체크했습니다. (체크하면 그 수치가 자동입력 됩니다.)

 

(3) 하루 반병씩 한 번을 드시므로 "몇 잔/병?" 항목에는 1을 그대로 남겨둡니다.(반병씩 아침 저녁 두번을 드신다면 2를 입력하면 됩니다.)

 

(4) 1주일 평균 음주횟수를 입력합니다. 매일 드시므로 7을 입력하면 됩니다.

(5) '알코올양 및 위험음주 확인' 버튼을 누르고 결과를 확인합니다.

 

알코올양이 계산되며, 표준잔으로 14.22잔이 나옵니다. 8잔이 기준이므로 과음에 해당됩니다. 위험음주입니다.

 

 

 

 

#2. 60세 여성, 일주일에 3번 막걸리 반병을 드시는 분입니다. (술을 드시고 얼굴이 붉어지지 않는 분입니다.)

 

(1) 나이와 성별을 입력합니다.

 

(2) 술의 종류와 양을 입력합니다. 막걸리 / 막걸리 1병에 체크했습니다. (체크하면 그 수치가 자동입력 됩니다.)

 

(3) 하루 막걸리 반병씩 드시므로 "몇 잔/병?" 항목에는 0.5를 입력합니다.

 

(4) 1주일 평균 음주횟수를 입력합니다. 주 3회 드시므로 3을 입력하면 됩니다.

 

(5) '알코올양 및 위험음주 확인' 버튼을 누르고 결과를 확인합니다.

 

알코올양이 계산되며, 표준잔으로 3.81잔이 나옵니다. 4잔이 기준이므로 과음아닙니다. 적정음주 입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2020.03.18-술, 양주술, 한국술 적정 음주량은 얼마일까

 

술, 양주술, 한국술 적정 음주량은 얼마일까

술, 양주술, 한국술 적정 음주량은 얼마일까 지인 중에 집에서 매일 술을 마시는 분이 있어서 걱정했던 적이 있습니다. 본인은 그저 와인 1~2잔씩만 매일 마신다고 하는데, 과연 이분의 음주량은

sondoctor.co.kr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