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D28, B7, CTLA-4, PD-1, PD-L1 개념이 헷갈려서 한번 정리해보았습니다.


CD28, B7, CTLA-4, PD-1, PD-L1 개념이 
헷갈려서 한번 정리해보았습니다.



모두 immune check point 에 관여하는 세포들에서 발현하는 분자들입니다. Antigen presenting cell (APC ; Macrophage, Dendritic cell 등) 이 외부 항원을 감지하면 염증반응을 유도하게되는데 이중 공종자극 분자를 발현하게 된다. (B7-1, B7-2 (각각 CD80, CD86)

T cell 은 APC 의 MHC 에서 제시되는 antigen 을 TCR 로 인식을 하고, 동시에 공동자극 분자를 CD28 을 통해 같이 인식을 한다. MHC 에 제시된 antigen 과 공동자극을 인식을 했다면 T cell 은 활성화되어 Proliferation, Differentiation 되어 면역반응을 일으킨다. 만일 공동자극 분자가 없는 APC 를 T cell 이 인식했다면 Self 를 인식하는 것이므로, 해당 T cell 은 apoptosis 되거나 anergy 로 들어간다.




T-cell 에 발현되는 CD28 이 활성화시키는 역할이라면, CTLA-4 (CD152) 는 같은 공동자극분자인 B7-1, B7-2 를 인식하여 inhibition 하는 역할을 한다. (조절 기능)

비슷한 역할로 PD-1, PD-L1 이 있다. PD-1 은 T cell 에서 발현되고, PD-L1 은 APC 에서 발현된다. PD-1 에 PD-L1 이 결합할 경우 inhibitory signal 을 보내는데, 림프절의 antigen-specific T-cells 의 proliferation 을 억제하고 동시에 regulatory T cell (anti inflammatory 및 T cell 을 억제하는 작용을 함.) 의 apoptosis 가 감소한다. PD-1 은 activated T cell, B cells, Myeloid cell 에서 발현되는 분자로 그 세포의 activation 또는 inhibition 을 조절한다.

* PD-L1 (Programmed Death Ligand 1, CD274, B7-H1, B7 homolog 1)

즉 암세포들은 이런 CTLA-4 와 PD-1 을 이용하여 Cancer immunoediting 을 한다. (T cell inhibition) 따라서 현재 CTLA-4 와 PD-1 의 기능을 억제하여 Cytotoxic T cell activity to kill tumor cells 를 유도하는 치료제들이 개발되고 있다.

(1) Ipilimumab : CTLA-4 를 target 으로 blocking 하는 antibody, melanoma 에 사용한다.
(2) Pembrolizumab : anti PL-1 antibody, melanoma 와 NSCLCa 에 사용한다.
(3) Nivolumab : anti PL-1 antibody, melanoma 와 NSCLCa 에 사용한다.

* Anti-PD-L1
  - Atezolizumab, Avelumab, Durvalumab





...







한편 이러한 면역 억제 기전을 이용하여 RA 와 같은 자가멱역질환에 사용하는 약제도 있다.
Abatacept 가 그러한 약인데, IgG1 의 Fc region 과 T-cell 의 CTLA-4 분자의 extracellular domain 을 fusion 한 protein 이다. Abatacept 는 APC 의 공동자극 분자인 B7-1, B7-2 분자와 결합하여 이 후의 Second signal 을 억제한다. 이러한 공동자극분자 없이는 T-cell 이 activation 될 수 없기 때문이다.






끝.
2018-11-24 오후 12:06 - SJH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