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 tube 사용법


SB tube 사용법










< Dalian Create medical / 중국 / 18 Fr / 가격 : 약 21만원 >



  소화기내과를 수련할 때 종종 만나게되는 hematemesis 환자. 그 중에서 최악은 LC 환자에서 발생하는 Esophageal varix bleeding 환자일 것이다. 기본적으로 coagulopathy 및 thrombocytopenia 가 있기 때문에 쉽게 지혈되지 않으며, 순식간에 대량출혈이 발생하여 환자 상태가 나빠질 수 있기 때문이다. 보통은 수액치료 및 수혈, Terlipressin, IV anti Tx. 시행하면서 응급 EGD 를 어레인지 하지만, 밤에 당직을 서고 있을 때 이런 환자를 만나면 당혹스럽다. 이 때 꼭 필요한 것이 SB tube 이다. 필자도 처음 응급실 인턴으로 근무를 할 때, 왜 응급실에 미식축구 헬멧을 쓴 환자들이 있는지 궁금했는데, SB tube 를 적용해서 그렇다는 것을 나중에서야 알게되었다. 요즈음에는 이런 무지막지한 hematemesis, Varix bleeding 환자가 다소 줄어든 것 같지만, 가끔 한번씩 접할 수 있는 환자다. 그래서인지 SB tube 를 오랜만에 써야하는 경우가 있어 공기를 몇 mL 정도를 넣었는지, 압력을 어느정도까지 맞췄는지 헷갈릴 때가 있다. 그래서 제품 manual 을 보고 정리해본다.

...



* 준비물 : 50 cc 주사기, 수용성 윤활제, 면 반창고, 가위, 500 cc 수액, 압력계, 올리브유 10 mL, 청진기

(1) 환자는 머리를 높이고 가능한 앉도록 한다.

(2) 주사기로 Balloon 을 부풀려 터진 곳은 없는지 확인하고, 다시 공기를 제거한다.

(3) 위 및 식도 balloon 을 접고, Balloon 과 튜브 전반부에 윤활제를 바른 뒤 튜브를 삽입한다.

(4) 튜브를 위내에 삽입 후 윤활제 주입구에 올리브유 10 mL 를 주입한 후 스타일렛을 뽑아내고, 윤활제 포트를 제거한다.
  --> 주사기로 공기를 넣어 튜브가 위 내부에 위치한지 청진으로 확인 (성인에서는 대략 50~55 cm 정도)

(5) 성인의 경우 50~55 cm 삽입 후에 위 Balloon 에 200 cc 의 공기를 주입한다. (Balloon 을 확장시키는 동안에 심한 흉통이 있을 경우 식도부위에서 확장이 있을 경우가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 50 cc 주사기로 4~5번 정도 주입 (200~300 cc 공기)
--> 확실하게 하려면, 50~100 cc 정도 공기를 넣고, Portable X-ray 로 확인을 하는 방법도 있다.

(6) 위 Balloon 이 위식도 접합부에 닿도록 튜브를 천천히 당긴다.

(7) 튜브를 500 cc 수액에 연결하여 침대 끝에 매달도록 하고 고정용 패드를 콧구멍의 외부에 맞춰 스폰지를 사용하여 고정시킨다.
--> 미식 축구용 헬멧에 고정을 하고 그 길이(cm) 를 측정하여 유지하는 방법도 있다.

(8) 대개 위 Balloon 만 확장시키는 것 만으로 정맥류 출혈이 멈추는 경구가 많아 식도쪽 balloon 을 확장시키는 경우는 드물다.

(9) 주의할 것은 Balloon 내 압력이 40 mmHg 이상은 넘지 않도록 하여 1~2시간 간격으로 압력을 확인한다.
--> 보통 풍선내의 압력이 20~30 mmHg 정도 되도록 맞춘다. (40 mmHg 이상일 경우 식도 손상 및 파열의 위험이 있기 때문)

(10) 위 내용물을 위 흡입 판넬로 부터 흡입한다.

* 점막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서 Balloon 을 48시간 이상 확장하지 않는다.
* 환자가 가슴 통증을 호소할 경우 공기를 뺴고 위 안의 위치를 재확인한다.
* 갑작스런 질식사 대비용 가위를 준비한다. (식도용 풍선이 인두 아래로 끌려 올라오면 기도가 막힐 수 있다.)


* 참고


...





* 최근에는 tube 자체에 Clamp 가 달려서 나온다. 따라서 kelly 로 따로 잡을 필요가 없다. 또 Esophageal suction tube 도 함께 포함되어 있으므로, NG tube 를 부착할 필요도 없다.





끝.
2018-11-25 오후 10:02 - SJH


'01_의학 상식 > 016_소화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흡수 장애 (해리슨 18판 내용)  (1) 2018.12.04
SB tube 사용법  (0) 2018.11.25
Autoimmune hepatitis 메모  (0) 2018.11.18
[MG] 연하곤란  (0) 2018.11.08
[MG] 복수 환자에서 진단적 접근법  (0) 2018.11.08
[MG] 복통 - Functional GI disorder  (0) 2018.11.07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