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노의 가르침 : 좋은 의사를 만나는 법 - 개업의를 제대로 고르려면

세이노의 가르침 : 좋은 의사를 만나는 법 - 개업의를 제대로 고르려면

 

 

 

'세이노의 가르침' 이 책은 너무나 유명한 책입니다. 경제부문 베스트 셀러 1위를 계속 기록하고 있는 책입니다. 이번 3월에 새로 개정판이 나온다고 하여 예약구매 했던 책입니다. 내용 중 '좋은 의사를 만나는 법' 챕터가 있어 요약해보았습니다.

 

 

1. 건물 자체를 보아야 한다.

병원 시설이 호화롭다면 당연히 의사는 병원을 꾸미는데 돈을 처발랐다는 뜻이고 그 돈을 메꾸기 위해 환자의 건강과 재정 상태보다는 자기 호주머니 사정을 진료에 더 반영할 것이다.

 

2. 의사 개인의 소비 취향

의사가 차고 있는 시계나 장신구가 호화롭다면 그는 많은 돈이 필요한 사람이다.

 

3. 의사는 나이를 보아야 한다.

의사는 기본적으로 임상 경험이 많아야 하는데 당신이 만난 의사는 수련기간동안 당신과 똑같은 질병을 가진 환자를 한 번도 경험해 보지 못했던 의사일 수도 있다. 그러나 지나치게 나이가 많다면 새 지식을 받아들이는데 있어 한계가 있음도 고려하라. 적지 않은 의사들이 학교를 졸업한 뒤에는 공부를 하지 않는다는 것도 염두에 두어라.

 

4. 의사 앞에서는 말을 많이 하고 많이 물어보아라

의사들 중에서는 내성적인 성격을 가진 학교 모범생 타입이 꽤 많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라. 의사가 답변을 하면서 말을 많이 하도록 유도해라.

 

5. 자기만의 비법이 있다는 말을 하는 의사는 양의이건 한의이건 모두 절반은 도둑이라고 생각하라.

어느 한 의사만 알고있는 비법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6. 중병일 경우 절대 절대 어느 한 의사의 말만 듣지는 말아라.

반드시 두 군데 이상의 비슷한 임상 경험을 가진 다른 의사들의 의견을 들어라.

 

7.첨단 검사시설이니 뭐니 하는 것도 좋지만 한의사의 의견을 들어보는 것도 시도하라.

 

8. 자격증을 구분할 줄 알아라.

전문의는 말 그대로 어느 한 진료 과목을 전공으로 한 사람이며 별도의 자격증을 획득한 사람이다. 일반의는 일반적 진료과목을 골고루 다 진료하는 의사이지만 일반의도 성형외과를 진료과목으로 내걸 수 있다. 그러다 보니 성형외과 전문의가 수술하는 성형외과도 있고 일반의가 수술하는 성형외과도 있게 된다. 그 것을 구분할 줄 알아라.

 

9.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병원을 운영하는 의사들도 있다.

예를 들어 교통사고 나이롱환자들과 다정하게 손잡고 보험회사를 등쳐먹으며 병원을 운영하는 곳들도 있다.

 

10. 가족 중 누군가가 특이한 병에 걸렸지만 당신이 만난 의사는 그 병에 대해 교과서에서 한 페이지 정도 배운 것이 갖고 있는 지식의 전부일 수도 있다.

병이 희귀한 것이라면 반드시 유명 종합병원으로 가라. 그래야 그 병에 대해 진료한 경험이 있는 의사를 만날 수 있다.

 

11. 특수 클리닉 간판에 지나친 신뢰는 갖지 마라.

의료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분야에서의 클리닉들 중 일부는 그 분야의 환자들에게 과도한 기대치를 불어넣고 고가의 진료비를 받아 낸다. 그러나 환자가 적을 것으로 예상되는 특별한 분야에서의 클리닉은 그런 상업성이 배제되어 있음도 알고 있으라.

 

(기타) 부모님이 중병에 걸렸을 때는 반드시 역할 분담을 해라.

모든 자식들이 우르르 다니는 것은 전혀 현명하지 못하다. 제아무리 효자라고 할지라도 조만간 모두 지치고 많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