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전 풍진 예방접종 왜 맞아야 하나?

 

풍진이란?

풍진 바이러스 (Rubella virus) 에 의한 질환입니다.

Togaviridae 과의 Rubivirus 속에 속하는 RNA 바이러스로 한 가지 혈청형만 있습니다.

사람이 유일한 숙주입니다. 호흡기를 통해 전파됩니다. (직접 접촉 또는 비말 감염)

잠복기는 12~23일

발진, 림프절염, 미열, 가벼운 전신증상 등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증상은 경미하거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나, 임신 초기의 임신부가 감염될 경우 태아에게 선천성 기형을 유발할 수 있어서 중요합니다. 임신 초기에 풍진에 걸릴 경우 태아 사망, 자궁내 발육부전, 백내장, 난청, 선천성 심장질환 (특히 동맥관 개존증), 폐동맥 협착, 소두증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2018년 이 후 선천성 풍진 환자는 없습니다.)

특별한 치료법은 없어 대증치료를 합니다.

 

 

풍진 예방접종

국내 사용 중인 MMR 백신 (홍역, 유행성이하선염, 풍진 백신)

어릴때 2번 MMR 접종을 실시합니다. (이중에 R 이 Rubella 의 약자입니다.)

1차 접종은 생후 12~15개월, 2차 접종은 만 4~6세 때 접종합니다.

 

MMR 접종은 생백신이라 임신 중일 때, 면역 저하 및 면역 결핍일 때는 접종 금기에 해당됩니다. 단, 모유수유는 풍진 예방접종의 금기는 아닙니다. 임신부와 밀접하게 접촉하더라도 접종 금기는 아닙니다.

 

저용량 스테로이드 (prednisone 2mg/kg/day 미만, 또는 10kg 이상 체중에서 하루 20mg 미만) 또는 14일 이내의 스테로이드 치료 단기요법, 생리학적 용량 유지 요법, 국소 요법이나 흡입 스테로이드, 관절강내 스테로이드 투여 등의 경우에는 MMR 접종 가능합니다.

 

수두 등의 다른 생백신과도 동시에 접종은 가능하나, 동시에 접종하지 못할 경우 4주 이상 간격(생백신 끼리)을 두어야 합니다.

 

청소년 및 성인의 경우 : 풍진 백신의 접종력이 없거나 풍진을 앓은 적이 없고 (검사를 통한 확진된 풍진 병력), 풍진 항체가 확인되지 않는다면 MMR 백신을 최소 1회 접종합니다. 특히 가임기 여성이 임신 전 풍진 항체가 없을 경우 예방접종 필요합니다. 가임기 여성이 MMR 백신을 과거 1회 또는 2회 접종한 적이 있더라도 풍진에 대한 항체 (IgG Ab) 가 음성이라면 MMR 백신을 1회 더 접종하는데, 총 접종 횟수가 3회는 넘지 않도록 합니다. (2회 접종을 할 경우 접종 간격은 보통 4주) 이 경우 접종 후 추가적인 풍진 항체검사를 하여 확인할 필요는 없습니다. 또 백신 접종 후 4주간은 임신을 피해야 합니다. (피임)

 

 

임신인 줄 모르고 풍진 백신 접종을  받았다면?

이 경우 선천 풍진 증후군의 최대 발생 가능성은 0.2%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임신 중 풍진 백신을 맞은 2931명에 대한 추적 결과 3.3%에서 무증상 감염이 확인되었으나, 실제 선천 풍진 증후군이 발생한 경우는 없었기 때문에, 이러한 자료를 근거로 임신 중절을 시행하지는 않습니다.

 

 

임신부의 풍진 예방

모든 가임 여성은 임신 전 검사에서 풍진 항체 (IgG) 가 있는 것을 확인하거나,

임신 전 미리 풍진 백신 (MMR) 을 접종해야 합니다.

 

 

풍진항체가 없는 임신부, 임신 초기에 풍진 환자에 노출 되었을 경우

즉시 풍진 항체검사 (IgG, IgM) 를 실시합니다.

(가능하면 추후 항체가를 비교하기 위해 혈액검체를 냉동보관 하는 것이 좋습니다.)

풍진 항체 IgG 만 양성인 경우 임신을 유지합니다.

풍진 항체 IgM 과 IgG 가 모두 음성이라면 2~3주 후에 다시 검사합니다. (두번째 검사, 냉동 보관한 첫 번째 검체도 같이 검사)

두번째 검사에서도 음성으로 판정되면 풍진 노출 6주에 세번째 검사를 실시합니다. (세번째 검사, 냉동 보관한 첫 번째 검체도 같이 검사)

풍진 항체 IgM 이 양성이거나 

IgG가 첫 검사에서 음성이었으나 두번째 또는 세번째 검사에서 양성으로 전환될 경우

최근 감염을 의미하므로 임신 중절 등 치료에 대한 상담이 필요합니다.

세번 검사 모두 풍진항체 음성으로 판정되면 임신부는 출산 후 풍진 백신을 접종받습니다.

 

2023.10.15 - A형 간염 예방접종 누가 맞아야 하나?

 

A형 간염 예방접종 누가 맞아야 하나?

A형 간염이란? A형 간염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합니다. A형 간염 바이러스 : Picornaviridae 과 Hepatovirus 속 27nm 크기의 RNA 바이러스, 인간이 유일한 자연 숙주 분변-경구 경로로 사람간에 전파되나, 오

sondoctor.co.kr

2023.10.13 - 인플루엔자 독감 예방접종

 

인플루엔자 독감 예방접종

인플루엔자 (독감) 란? 잠복기 : 1~4일 (평균 2일) 증상 : 38도씨 이상의 갑작스러운 발열, 두통, 근육통, 피로감 등의 전신증상 및 인후통, 기침, 가래 등의 호흡기증상. 드물게 복통, 구토 등도 발생

sondoctor.co.kr

2023.10.12 - 대상포진 예방접종 (조스타박스 스카이조스터 싱그릭스)

 

대상포진 예방접종 (조스타박스 스카이조스터 싱그릭스)

대상포진이란? 피부분절을 따라서 수포성 발진이 군집을 이루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과거 어릴때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 (VZV)에 1차 감염이 된 이 후 감각신경절에 잠복해있던 바이러스가 재

sondoctor.co.kr

2023.10.02 - 성인예방접종 B형 간염

 

성인예방접종 B형 간염

https://sondoctor.com/ 성인예방접종 B형 간염 예방접종 - 손닥터닷컴 B형 간염 예방접종 하셨나요? 우리나라는 아직 B형 간염이 많습니다. 또 건강검진에서 B형 간염 항체를 많이 검사합니다. B형 간염

sondoctor.co.kr

2023.07.15 - 백일해 주사를 맞아야 하는 이유

 

백일해 주사를 맞아야 하는 이유

백일해 주사를 맞아야 하는 이유 백일해 주사 맞아야 하는 이유 백일해는 Bordetella pertussis 라는 그람음성균 (세균의 한 종류) 가 원인입니다. '흡'하는 특징적인 기침 소리가 있으며 기침이 오래

sondoctor.co.kr

2023.03.20 - 사람 유두종 바이러스 HPV : 자궁경부암 고위험유형 위험인자 예방접종방법 접종간격 가다실 서바릭스 백신

 

사람 유두종 바이러스 HPV : 자궁경부암 고위험유형 위험인자 예방접종방법 접종간격 가다실 서

사람 유두종 바이러스 HPV : 자궁경부암 고위험유형 위험인자 예방접종방법 접종간격 가다실 서바릭스 백신 사람 유두종 바이러스 Human papillomavirus, HPV 감염시 대부분 무증상 12~24개월 내 자연 소

sondoctor.co.kr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