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병 매독검사 해석방법 매독진단 알고리즘

 

 

성병 매독검사 해석방법 매독진단 알고리즘

 

 

 

잠복매독(latent syphilis) 이란 매독 감염의 혈청학적 증거는 있으나 임상적 증상이나 증후가 없는 경우로 정의합니다. 대부분 건강검진이나 수술전 검사에서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잠복매독은 조기 잠복매독(early latent syphilis)과 후기 잠복매독(late latent syphilis)으로 나누는데, 이는 전염성이 있는 2기 매독(secondary syphilis)으로 거꾸로 진행할 가능성이 있는지 여부에 따른 분류입니다.  대개 감염 시점에서 1년 경과를 기준으로 조기 잠복매독과 후기 잠복 매독으로 나눕니다. (세계보건기구의 기준은 2년 입니다.)  감염 시점을 알지 못하는 경우 1년 이상으로 간주하여 후기 잠복매 독으로 분류합니다. 대부분 접하는 환자의 경우 후기 잠복매독에 해당됩니다.

 

조기 잠복매독은 성 행위를 통한 전염성이 있다고 간주하나, 후기 잠복매독은 성 행위를 통해서는 전염되지 않는다고 봅니다. 다만, 임신 중에는 후기 잠복매독 상태에서도 태아에게 전염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 조기잠복매독에 해당하는 경우

 

1) 1년 이내에 음성인 혈청 검사 결과가 있고 양성 전환이 확인된 경우

2) 1년 이내의 검사에 비해 nontreponemal test의 역가가 4배 이상 증가한 경우

3) 1기나 2기 매독이 있었음이 강력히 의심되고 혈청 검사 양성인데 치료받은 적이 없는 경우

4) 최초 성 행위 시작이 1년이 안 되었는데 혈청 검사 양성인 경우

5) 1년 이내의 성 상대자가 1기나 2기, 조기 잠복매독인 경우

 

 

 

 

 

매독에 대한 혈청검사는 2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nontreponemal test (매독균에 감염시 사람 몸에서 생성이 유도되는 일종의 자가항체를 측정 하는 방법) 와 treponemal test (매독의 원인균인 Treponema pallidum 항원에 대한 특이 항체를 측정 하는 방법) 입니다.

 

Nontreponemal test에 해당하는 대표적인 두 가지 검사가 Venereal Disease Research Laboratory (VDRL)와 Rapid Plasma Reagin (RPR) 검사입니다. RPR 검사가 상품화된 kit 을 사용하여 육안으로 응집반응을 보는 것이기 때문에 더 흔히 사용되는 것 같습니다. RPR 검사결과가 VDRL 보다 2배 정도 높게 나오는 경향이 있어 한 환자에서는 둘 중 한 가지 검사만 사용하는 것이 추천되며, 같은 의료 기관 에서는 한 가지 검사만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단, 신경매독 진단에 RPR 검사의 유용성에 대한 자료가 많지 않고 VDRL에 비해 민감도가 떨어진다는 보고가 있어, 신경매독 진단을 위한 뇌 척수액 검사로는 VDRL 검사가 추천됩니다.)

 

Nontreponemal test는 매독의 질병 활성도를 반영하므로 치료 반응과 재발 또는 재감염 여부를 판단하는데 필요하며, 이 목적을 위해서 는 환자의 혈청을 희석해서 정량 검사(예, RPR 1:2 양성, RPR 1:4 양성)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Treponemal test로는 fluorescent treponemal antibody absorbed test (FTA-ABS), T. pallidum haemagglutination assay (TPHA), T. pallidum passive particle agglutination (TPPA), chemiluminescence immunoassay (CIA), enzyme immunoassay (EIA) 등이 있습니다. 즉 nontreponemal test 인 VDRL 혹은 RPR 중에 한가지 정량검사와 treponemal test 중 서로 다른 2가지 검사를 사용하여 매독을 진단하며, 이 후에는 nontreponemal test 정량검사만 추적용으로 사용합니다.

 

 

그럼 매독의 혈청 검사에 대한 해석을 어떻게 하여야 할까요?

 

 

B 와 C 의 경우에가 애매한데, 2015년 미국 질병관리본부의 성매개 감염 치료 지침에서는 ‘역학적·임상적으로 가능성이 낮다고 판단되면(epidemiologic risk and clinical probability for syphilis are low)’ 매독 감염이 아닌 것으로 판 단하고 더 이상의 검사나 치료를 하지 말라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즉  역학적·임상적으로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될 때 치료하라는 것입니다.  환자의 기억과 의견(본인이 매독을 의심할만한 증상이 있었는지와 매독 감염 위험이 있었다고 생각하는지), 나이, 임신 여부 등을 고려하여 결정하는 것이 좋겠고, treponemal test를 하나 더 시행하여 결정하는 것도 다른 방안이 될 수 있습니다.

 

F와 G인 경우에는 실제 매독 감염이 있었을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으므로 잠복매독 으로 보고 치료하는 것이 타당하겠습니다.

 

 

* 매독 진단 알고리즘

 

 

 

 

매독의 성공적인 치료 기준은 RPR 정밀 검사결과가 음성으로 전환되거나, RPR 정량검사의 역가가 4배 이상 감소한 경우입니다.

 

잠복매독은 치료 시 점부터 6개월, 12개월, 24개월째에 혈청 검사를 하는 것이 추천됩니다.  치료 후 추적 관찰 시에는 nontreponemal test (예, RPR titer)만 검사하면 되고 4배 이상 의 증가가 있을 때 의미 있는 변화로 간주합니다(예, RPR titer 가 1:2에서 1:8 이상으로 증가한 경우).

 

잠복매독의 경우 역 가가 낮은 경우가 대부분이고(예, RPR 1:8 이하) 이 경우 치료를 해도 대부분 더 이상 역가가 감소하거나 음전되지 않습니다. 역가가 4배 이상 증가하지 않는 한 다시 치료하거나 뇌척수액 검사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성 상대 자의 경우 혈청 검사가 추천되나, 검사 결과가 잠복매독에 부합하는 경우만 치료하며 혈청 검사가 음성이면 치료할 필요는 없겠습니다.

 

 

 

[ 관련 포스팅 ]

2018/05/29 - [MI] 세균(박테리아) 요약

 

 

"손닥터" 건강상담 신청방법 (무료) : https://sondoctor.co.kr/449
 

손닥터 건강상담 신청방법

손닥터 건강상담 신청방법 처음에는 개인적인 자료 정리용으로 공부한 내용들을 기록해놓은 용도로 사용했던 블로그인데, 2년 정도가 지나자 많은 분들이 방문을 해주시고 계십니다. 이렇게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

sondoctor.co.kr

 

댓글(1)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