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초음파 01] 혈역학적 평가 (6) 압력의 측정

[심초음파 01] 혈역학적 평가 (6) 압력의 측정

 

 

 

2 chamber 의 압력차 = 4 [ (V2)^2 - (V1)^2 ]

V1 (전 chamber) 가 무시할 수 있는 작은 값이라고 가정 (단순화한 베르누이 공식)

 

2 chamber 의 압력차 = 4 x (V2)^2

 

심초음파 : 순간 최대 압력차 (peak instantaneous)

심도자술 : 최대 압력 차 (Maixmal pressure gradient) -- Peak to peak gradient

* 심초음파에서 잰 것은 심도자술로 잰 것 보다 약간 과대평가 될 수 있다.

 

 

https://radiologykey.com/echocardiographic-evaluation-of-aortic-stenosis/

 

 

 

 

단순화한 베르누이 공식 적용 시 고려해야 할 사항 4가지

  - 압력차이는 속도의 제곱에 비례하므로, 속도 측정시 오차가 나면 결과값도 큰 오차를 보인다.

  - 심초음파는 순간 최대 압력차이고 심도자는 최대 압력차이

  (심초음파에서 잰 것은 심도자술로 잰 것 보다 약간 과대평가 될 수 있다.)

  - 협착 부위 이전의 속도가 의미있게 높은 경우 → 공식 적용이 안된다.

  - 협착 부위 이 후 일어나는 Pressure recovery 고려 → 특수한 상황

 

 

* 대동맥판막 협착증에서 협착 정도

대동맥판을 통한 수축기 혈류 속도가 5.7 m/s 라면,

대동맥과 좌심실 사이 순간 최대 압력차는 4 x (5.7)^2 = 131 mmHg

SBP (= 대동맥 압력) 가 100 이라면, LV 의 압력은 231

 

https://radiologykey.com/echocardiographic-evaluation-of-aortic-stenosis/

 

 

 

* 폐동맥 수축기압의 평가

(1) TR velocity 를 측정하여 구하는 방법

 

RA 와 RV 의 압력차 = 4 x (TR Vmax)^2

유출로 협착이 없는 경우,

PASP (폐동맥 수축기압) = RVSP (우심실 수축기압) = 4 x (TR Vmax)^2 + RA pressure

 

RA pressure 를 직접 측정할 수 없기 때문에, IVC 를 통해 추정할 수 있다.

 

https://www.techmed.sk/en/echo/right-ventricular-pressure/

 

https://www.consultant360.com/articles/role-echocardiography-heart-failure-part-2

 

예)
TR Vmax = 3.2 m/s  라면, (CW doppler 로 측정)

RA 와 RV 의 압력차이는 4 x 3.2 x 3.2 = 41 mmHg

RA pressure 를 5 mmHg 로 추정한다면,

PASP 는 41 + 5 = 46 mmHg

 

 

 

(2) VSD 가 있는 경우 VSD shunt 의 혈류 속도를 이용하여 구하는 방법

 

LV 와 RV 의 압력차이 = 4 x (Shunt Vmax)^2

우심실유출로 협착이 없는 경우, PASP = RVSP

좌심실유출로 협착이 없는 경우, LVSP = SBP

PASP = RVSP = LVSP (=SBP) - [ 4 x (Shunt Vmax)^2 ]

 

 

 

* 폐동맥 확장기압의 평가 : 폐동맥판 역류

End-diastolic Pulmonary regurgitation V max = 3.9 m/s 이고

RA 를 10 mmHg 로 가정하면,

PAEDP (폐동맥확장기말압력) 과 RVEDP (우심실 확장기말압력) 의 차이는 4 x (3.9)^2 = 61 mmHg

따라서 PAEDP (폐동맥확장기말압력) = 61 + 10 = 71 mmHg

(PR 에서는 PAEDP 가 RVEDP 보다 더 크다.)

 

 

* 폐혈관 저항 (PVR) 의 평가

저항 (R) = 전압 (V) / 전류 (I)

PVR = (TR Vmax (전압) / RVOT TVI (전류)) x 10 + 0.16

TR Vmax / RVOT TVI 비율이 0.2 이상이면 PVR 이 2 WU 이상의 높은 수치임을 예상해볼 수 있다.

 

 

* MS 에서 승모판 개구면적 계산

Pressure Half Time (PHT) 이용

 

PHT = 0.29 x DT

( DT (Deceleration time) : 최대 속도에서 0까지 감소하는데 걸리는 시간 )

MVA = 220 / PHT

( 220 은 경험적 수치이다. )

 

 

https://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abs/pii/S1760273408000106

 

https://johnsonfrancis.org/professional/mitral-valve-area-by-pressure-half-time/

 

예)

PHT 가 440 ms 로 측정이 되면, MVA 는 0.5 cm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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