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촬영술 유방초음파검사 섬유낭종 등 후려치기 (1)

 

 

유방촬영술 유방초음파검사 섬유낭종 등 후려치기 (1)

 

 

 

유방암검진에 사용하는 검사인 유방촬영술, 유방초음파검사 및 몇가지 유방질환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유방의 해부학적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쿠퍼인대가 유방을 지지하는 구조물입니다.

 

 

유방을 유두를 기준으로 4개의 구획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각 구획별로 유방암이 생기는 확률이 다음과 같다고 합니다.

 

 

윗부분 바깥쪽 부위가 가장 흔하게 발생합니다. 특히 겨드랑이 부위도 중요합니다.

 

 

유방의 병변을 지칭할 때 시계방향의 표현을 많이 사용합니다.

 

 

먼저 가장 간단하면서도 중요한 유방촬영술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유방촬영술 (Mammography)

 

30세 이상의 여성에서는 유방촬영술 (유방 X-ray - mammography) 을 1차 검사로 시행해야 합니다.

무증상 여성도 40세 이상부터는 매년 유방촬영검사를 받을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정기적인 선별유방촬영술로 유방암을 조기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기본촬영은 mediolateral oblique view 와 craniocaudal view 가 해당됩니다. (비스듬히 찍고, 위아래로 찍고...)

 

mediolateral oblique view

 

craniocaudal view

 

특히 전자는 후자 보다 더 많은 유방조직을 보여주므로 가장 중요한 영상입니다.

유방 조직을 충분히 포함시켰는지는 대흉근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대흉근이 유두 아래까지 내려오고 안쪽으로 볼록하게 보이면 자세잡기가 잘 되었다고 평가 할 수 있습니다.

craniocaudal view 에서는 내측 유방이 잘 포함되도록 촬영해야하고

유두는 정확하게 측면으로 보여야 하고 사진의 중앙에 위치해야 합니다.

 

 

그 외 보조촬영으로 기본촬영 후에 확인된 특정 병변에 대해 평가 및 위치 확인을 위해 추가하며,

체위와 기기의 방향을 여러 가지로 변형하여 촬영합니다.

 

 

쿠퍼인대는 흰 선상의 구조물로 보이고, 나이든 여성의 fatty breast 에서 뚜렷합니다.

 

 

유선과 결체조직이 풍부하여 유방의 75% 이상이 희게 보아는 경우를 치밀형 유방 (dense breast) 라고 하고

지방 비율이 높아 검게 보이는 경우를 지방형 유방이라고 합니다.

젊은 여성에서는 치밀형 유방이 많고 폐경기 이후 여성에서는 지방형 유방이 우세합니다. 

따라서 유방촬영술의 유방암 발견 민감도는 50대 이상에서 위음성률이 10% 이지만

40대에서는 25%로 상승하게 됩니다.

 

 

영상 판독은 좌우대칭을 유지하므로 양측 유방사진을 맞대고 관찰해야 미세한 병변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확대경이 도움이 되고, 검사 설문지를 미리 작성하면 만져지는 병변 등

의심 병변의 위치를 미리 파악할 수 있어 유리합니다.

과거에 촬영한 필름이 있다면 반드시 비교해봐야 하겠습니다.

 

이상이 발견된 경우  이것이 2차원 촬영에서 보이는 3차원의 구조물인지 또는 겹쳐서 생긴 음영인지 확인해야 하며,

이럴 때는 추가로 국소압박촬영과 확대촬영 등의 추가 촬영이 유용할 수 있습니다.

 

유방암 등의 진짜 종괴는 mediolateral oblique view 와 craniocaudal view 에서

같은 위치에 정상 조직보다 같거나 높은 음영으로 보이며,

병변 주변보다 중심부 음영이 높고 국소압박촬영에서 종괴가 더 분명히 보입니다.

하지만 미만성 성장을 하는 침윤성 암 등은 경계가 분명하지 않거나

한 쪽 촬영사진에서만 보일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병변을 확인하기 위해 유방초음파를 이용할 수 있는데, 정확도는 검사자의 숙련도에 좌우됩니다.

조직검사가 필요한 병변을 초음파검사에서 보이지 않는다고

양성 질환 또는 정상으로 오진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병변이 진짜이고 유방실질 내에 위치하는 것이 확인되면,

병변을 분석하고 평가해야 하는데, 보통 미국방사선의학회(ACR) 의 BI-RADS 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category 0 은 평가유보로 추가검사가 필요한 경우

category 1 은 정상

category 2 는 분명한 양성병변

category 3 은 양성일 가능성이 매우 높은 병변

category 4 는 악성 의심병변

category 5 는 악성일 가능성이 매우 높은 병변

 

이 중 category 4~5 가 조직검사의 대상이 되며,

category 3 은 악성일 확률이 1~2% 이하인 군으로 6개월 추적검사로 재평가 할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유방촬영술로 촬영한 사진 중 흔히 몇 가지 병변의 예시를 살펴보겠습니다.

유방촬영술에서 발견되는 대부분의 유방병변은 조직검사가 필요 없는 양성 병변들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양성석회화는 아주 흔한 소견으로 나이가 들수록 많아집니다.

양성 석회화는 악성종양에서 보이는 석회화보다

크기가 크고, 거칠고, 둥글고, 경계가 분명하고, 더 분명하여 쉽게 발견됩니다.

석회화의 모양이 둥글거나 가운데가 비어 있거나 기찻길 모양이라면 양성입니다.

 

 

양성과 악성을 나타내는 키워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구별됩니다.

Benign :

Skin, Vascular, Coarse or Popcorn-like, Large rod-like, Round, Rim, Milk of calcium, Suture, Dystrophic

 

Suspicious :

Amorphous, Coarse heterogeneous, Fine pleomorphic, Fine linear or fine-linear branching

 

 

Eggshell calcification --> benign

 

BI-RADS 2 Benign : 상대적으로 균일한 원형의 punctate calcification 이며, linear 형태는 없다.

 

BI-RADS 4C : linear calcification (ductal distribution) 으로 확인된다. 이러한 calcification 은 intraluminal necrotic debris 로 인해 형성되었다. DCIS 로 진단되었다.

 

BI-RADS 4B - Coarse heterogeneous and fine pleomorphic calcification 이 보이며, linear distribution 을 보이고 있다.

 

BI-RADS 3 probably benign : 주로 round 형태의 calcification 이 Group 으로 모여있다.  1년 뒤 f/u 을 권유

 

BI-RADS 2 benign : Vascular calcification, smooth margins and central lucencies (arterial calcification 을 의미)

 

stromal (dystrophic) calcification

 

BI-RADS2 Benign : stomal calcification -- Spot compression magnification view demonstrating linear calcifications with a central lucency (arrows)

 

 

2020/03/09 - 유방촬영술 유방초음파검사 섬유낭종 등 후려치기 (1)

2020/03/09 - 유방촬영술 유방초음파검사 섬유낭종 등 후려치기 (2)

 

 

"손닥터" 건강상담 신청방법 (무료) : https://sondoctor.co.kr/449
 

손닥터 건강상담 신청방법

손닥터 건강상담 신청방법 처음에는 개인적인 자료 정리용으로 공부한 내용들을 기록해놓은 용도로 사용했던 블로그인데, 2년 정도가 지나자 많은 분들이 방문을 해주시고 계십니다. 이렇게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

sondoctor.co.kr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