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콩팥병 저단백식 어떻게 해야하나?

만성콩팥병 저단백식 어떻게 해야하나?

 

 

만성콩팥병 환자나 단백뇨 환자의 경우 저단백식이가 필요한데 사실 이 내용을 말로 참 설명하기가 어렵습니다. 자칫 애매하게 설명하여 아예 단백질을 드시지 않으시면 영양결핍이 될 수도 있습니다. 저도 영양분야에 대한 지식은 깊지 않다보니 식사에 대해 다양한 방식, 다채로운 예시를 들어 설명하기가 어렵습니다.

(이 부분은 추후에 계속 공부를 해나가야겠습니다.)

 

그러던 중 신장학회에서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내 신장이콩팥콩팥' 이라는 곳의 한 영상에 나온 교수님께서 알기쉽게 저단백식을 설명해주셨습니다. 때마침 외래 진료를 오신 환자분이 저단백식 식이에 대해 문의를 하셨습니다.

 

'도통 어떻게 먹어야할지 모르겠다.'

'고기를 좋아하는데 먹지 말라는 것이냐'

 

어떻게 하면 쉽게 설명드릴 수 있을까 고민하다가 전에 본 이 영상이 기억이나 진료 도중 같이 영상을 시청하면서 설명해드렸습니다.

 

일반적으로 권장되는 단백질 식이량은 몸무게 1kg 당 1g 입니다.

하지만 저단백식이를 해야하는 만성콩팥병 환자의 경우 몸무게 1kg 당 0.6 ~ 0.8g 정도로 줄여서 드셔야 합니다. (한편 투석을 하는 분은 원래대로 몸무게 1kg 당 1g 의 단백질 식이가 필요합니다.)

 

 

 

만성 콩팥병 환자 70kg 환자를 예로 들어봅시다.

이 분은 70kg x 0.6g/day = 42g/day

하루에 대략 40g 의 단백질을 섭취해야 합니다.

 

* 유튜브 댓글을 보니, 위 내용에 약간의 논란이 있는 것 같습니다. 다른 문헌에는 저단백식이로 0.8g/day 로 나와있기 때문입니다. 쉽게 0.6~0.8g/day 정도로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저도 환자분들께 설명드릴때는 영양 부족을 우려하여 0.8g/day 정도로 설명을 드리긴 합니다.

 

위의 공식을 다시 적용하면

"70kg x 0.8g/day = 56g/day"

하루에 대략 56g 의 단백질을 섭취해야 합니다.

 

지방이 있는 부분을 빼고 살코기로 탁구공 크기를 만들면 40g 정도가 된다고 합니다.

세끼에 나눠서 드신다면 이를 삼등분한 정도의 양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생각보다 양이 적습니다.)

 

* 이 부분도 유튜브 댓글에 논란이 있는 것 같습니다. 저도 자료를 다시 찾아보니 (신장질환 식품교환표, 대한영양사협회 등) 육류 살코기 40g (탁구공 크기) 에는 단백질 40g 이 있는 것이 아니고 8g 정도의 단백질이 있다고 합니다. 한끼 식사에 탁구공 1개 크기만큼 정해진 양을 드시면 됩니다. 이와 영양에 관한 문제는 중요하면서도 어려운 것 같습니다. 따로 자료도 찾아보고 공부도 하여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계란 한 개는 단백질 7g 정도라고 합니다.

 

 

두부 1/3모도 7g 정도의 단백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매우 쉬운 내용이고 직관적인 내용이라 이해가 잘 됩니다.

이런 개념을 가지고 저단백식이를 접근하면 충분히 일상에서도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 참고  : 단백질 8g 의 양

육류 살코기 : 40g (탁구공 크기)

생선 : 40g

새우(중) 3마리 : 40g

달걀 1개 : 60g

두부 : 80g

메추리알 5개

우유 : 250mL

요거트 : 300mL

멸치 : 15g

오징어 : 1/3 마리

뱅어포 : 10g

황태채 : 10g

 

 

 

2022.09.29 - [투석실 이야기] 먹어도 되는 음식인지 궁금하면 이 어플 설치하세요

 

[투석실 이야기] 먹어도 되는 음식인지 궁금하면 이 어플 설치하세요

[투석실 이야기] 먹어도 되는 음식인지 궁금하면 이 어플 설치하세요 대한신장학회에서 영양-식생활 전문가들과 함께 만든 앱이 있습니다. '하이디' 라는 어플입니다. 어플을 실행하여, 투석전

sondoctor.co.kr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