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석실 이야기] 인 조절이 왜 안될까? 인이 많은 음식

인 조절이 왜 안될까? 인이 많은 음식

 

 

바야흐로 2020년 11월로 접어들었습니다.

2020 원더키디를 떠올리며, 그 2020년이 도래했구나.... 생각했었는데

코로나로 정신없는 시국을 보낸 가운데, 2020년도 저물어갑니다.

11월을 맞아 또다시 투석실의 작은 월례행사인, 정기 검사를 하는 날이 도래했습니다.

두근두근 떨리는 마음으로, 검사 결과를 설명드렸는데,

역시 인조절이 안되시는 환자분들이 많이 계셨습니다. ㅠㅠ

 

제 느낌일 수 있으나,

평소 관리를 잘 하시는 분은 인 수치가 비교적 안정적입니다.

(혈압, 체중, 인, 칼륨 등등 관리를 잘 하십니다.)

하지만 인이 높으신 분들은 다른 부분에도 관리가 잘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선입견이 생기기도 합니다.

인 수치만 보고도 생활을 어떻게 하셨겠구나 추측하기도 합니다.

인이 높으신 분은 본인의 생활습관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한번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인조절이 안되는 대표적인 원인은 2가지가 있습니다.

 

 


 

1. 인약을 제대로 안드셨다.

 

인 약은 식사할 때 같이 복용하여, 음식에 있는 인과 결합하고,

흡수되지 않고 대변으로 나가게 함으로써 인을 낮추는 효과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다른 약과 복용 하는 시간과 방법이 다릅니다.

게다가 인약의 특성상 소화를 안되게 하고, 변비를 유발하는 등, 불편한 장증상을 초래하므로,

인약 복용이 꺼려지게 됩니다.

그러다보니, 인약을 처방받아가셔도, 실제로 잘 안드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점심이 취약합니다. 점심을 주로 밖에서 드시는 분은 약까지 챙겨드시기가 쉽지 않습니다.

 

 

 

2. 인이 많은 음식을 드셨다.

 

인 약을 잘 챙겨드셨다고 할 지라도,

인이 특히 많이 포함된 음식을 주로 드셨다면, 당연히 인 조절은 안됩니다.

 

 

인이 높은 환자분들께, 무슨 음식을 드셨어요? 여쭤보면, 대체로 원인이 되는 음식이 비슷합니다.

 

 

(1) 믹스커피 (인스턴트커피)

하루 3~4잔씩 드셨다는 분들이 특히 인이 무척 높습니다.

 

 

(2) 우유

우유도 인이 높습니다. 특히 저지방우유나 저온살균우유는 인이 더 높으므로, 주의해야합니다.

하루 우유를 600 mL 이상 드셨다는 분이 계셨는데 역시 인이 무척 높았습니다.

 

(3) 치즈

인이 9.0 이 나온 분이 계셨는데,

왜 이리 높은지, 무슨 음식을 드셨는지 여쭤보니 본인도 모르겠다고 합니다.

이미 렌벨라를 하루 9알이나 드시고 계셨고, 약도 잘 드시고 있다는데, 이해가 안됩니다.

혹시 치즈 드셨냐고 여쭤보니... 치즈를 즐겨 드신다고 합니다. ㅠㅠㅠㅠ

치즈가 이렇게 무섭습니다.

 

(4) 라면

바쁜 일상을 살고 계시는 환자분들의 경우 끼니를 라면으로 떼우는 경우가 종종있습니다.

라면은 인도 높고, 나트륨 함량도 높아서 좋은 음식은 아닙니다.

라면을 자주 드셨던 분들이 인이 매우 높았습니다.

 

(5) 기타 : 아몬드 등의 견과류, 국수 등의 밀가루 음식, 탄산음료

견과류나 밀가루 음식도 인이 높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검사하는 전날 이런 음식을 많이 섭취하셨다면 인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어떤 분은 짜장이나 짬뽕을 꼭 드신다고 합니다.

어떤 분은 탄산음료 (콜라)를 꼭 드셔야한다고 합니다.

이 들 모두 인이 많은 음식입니다!

 

 

 

 

 

인 조절이 잘 안되는 이유와,

인을 높이는 주범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모두 인 조절에 신경을 쓰셔서, 건강한 삶을 영위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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